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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Hakkore
유월절의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나귀' 에 대한 언급을 살펴보면 교훈이 될 만한 내용이 많다. '나귀' 를 맨 처음 언급한 구절은 창세기 22장에 있는데 거기서 두 가지 사실을 배울 수 있다.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창 22:3)라고 하였다. 나귀는 자유로운 동물이 아니라 안정을 지우는 부담을 가진 짐승이다. 죄인들도 마찬가지로 '잡다한 욕망이 섬긴다.' 둘째로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창 22:5)라고 하였다. '나귀' 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함께 경배하는 장소에 동반되지 못했다. 셋째로 창세기 49:14에 이르시기를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꾾..
유월절의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출 13:8). 이것 역시 놀랄만한 말씀이다. 이 절기의 기초는 그들을 얽매인 땅에서 구원하실 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일이 있었다. 바꾸어 말하면 그것의 근거는 완성된 구속과 그 구속에 참여함, 그것을 알며 즐기는 것에 있었다. 그 자신의 구원에 대하여 의심하고 있는 자들은 그 어떤 영혼도 그리스도와 더불어 참된 잔치를 할 수 없다.🎵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고"(요일 4:18). 이것은 '잔치함' 이 말하고 있는 바 그 즐거움이나 구원과 반대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하는 자들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유월절의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출 13:6, 7). 이것은 상징적으로 성화의 본질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 전체를 통하여 '누룩'은 악의 상징, 즉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5:6)는 말씀과 같이 두루 퍼져서 모든 것을 썩게 하는 악을 말한다. '무교병'을 먹는다고 하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더불어 먹을 수 있는 위하여, 모든 악으로부터 선별되어야 함을 말한다. 이 절기의 기간이 '칠일' 이라는 '완전한' 기간 동안에 지속됨은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모든 날 동안에 이것이 지속되어..
유월절에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하나님께서 그 모형의 이러한 특별한 측면을 어떻게 성취하도록 보호했는지를 주목하는 것은 참으로 복된 일이다.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 자신이(메시야에 관한 시편들 중의 하나에서 예언의 영으로 말미암아 기록된 바와 같이) 장차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할 것"(시 34:20)은 불확실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우리는 요한복음 19장예서 출애굽기 12장의 원형(antitype)과 시편 34편이 성취가 된 것을 본다. "이 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요 19:31). 여기 사탄은 그의 애의에 찬 ..
유월절에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니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출 12:43-45). 여기서 세 부류의 사람들이 유월절 음식 먹는 일에 제한을 받았다. 첫째, 타국인은 먹을 수 없었다. 이 절기는 이스라엘만을 위한 것이었고 타국인은 참여할 수 없었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그것은 다만 아브라함의 자녀,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에 동참한 믿음의 자녀만이 기념할 수 있었다. 둘째, 고용한 품꾼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이것 역시 쉽게 해석할 수 있다. 그는 품삯을 위하여 일한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은 구속에 있어서는 발견할 수 없다..
유월절에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출 12:40, 41). 여기에 있는 모형의 정확성을 관찰해 보면 매우 충격적이다. 유월절 밤의 다음 날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해방을 받았다. 출애굽기의 첫 열두 장을 살펴오는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부드러운 동정심(출 2:23-25)을 목격하였고, 그리고 지도자의 지명(출 3:10)을 보았으며, 거룩하신 약속을 들었으며(출 6:6-8), 주목할 만한 거룩하신 능력의 시행(재앙들에서)을 보았다. 그러나 아직 단 한 사람의 이스라엘 백성도 해방되지 못했다. '어린양'의 피가 뿌려지게 되자마자 구속이 이루어졌고 그 피가 ..
유월절에 뒤따르는 것들(출애굽기 12, 13장) 비록 이 장을 '유월절에 따르는 것들' 이라고 제목은 붙였지만 다른 내용도 우리 앞에 나타날 것이다. 여호와께서 무교절 준수에 대해 이스라엘에게 주신 지시는 출애굽기 12장과 13장의 일부분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두 장이 우리들이 공부할 부분이 되겠으나, 그 속에 들어있는 다른 사건들도 지나쳐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애굽 사람들에게 내려진 사형선고에 대하여 간단하게 보겠다.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
유월절 2(출애굽기 12장). 14.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를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출 12:22). 이것은 비록 그 모양이 원어의 '그릇'(basin)이란 말의 해석으로 인하여 흠이 생기기는 했어도, 우리의 복 되신 주님의 십자가 상에서의 고난에 대한 놀라운 상징적 광경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한 번 우리는 우르카르트(Urquhart ) 박사의 학문적 도움을 입어야 하겠다. 여기 '그릇'(basin)으로 번역된 말은 옛날 사람들의 문 앞의 계단 또는 집의 문지방의 뜻을 가진 sap이라는 말이다. 이 말은 사사기 19:27에서는 '문지방'으로 번역되었고, 열왕기하 12:9에는 '문'으로 되었다. 분명한 사실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