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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Hakkore
법궤 2(출애굽기 25:10-16) 3) 여호수아 3:5-17은 너무 길어서 여기에 인용하지는 못하지만 연구하는 사람은 이 구절에 대한 주석을 계속하기 이전에 그것으로 돌아가서 주의 깊게 읽어주기를 바란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이 요단을 건너는 것과 법궤가 그 물을 통과하는 길을 열기 위하여 그들 앞에 가는 것을 보게 된다. 물론 이스라엘이 광야를 건너가는 여행은 불신앙과 원망, 그리고 거역의 긴 기록이었지만, 법궤는 여전히 그들을 인도하였기에, 그들의 눈이 그곳에 들어가도록 인도하기 전에 그 약속하신 땅이 전개되었다. 이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의 모든 죄악과 비참한 실수들에도 불구하고,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셨다.😎 요단은 심판의 강이요 죽음의 모형이다..
법궤 2(출애굽기 25:10-16) 7. 법궤의 진행 그 내력에 의하여, 우리는 그 여정과 역사에 대한 특별한 언급을 나타낸다. 성막이 장막을 치는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나아가는 동안에, 법궤를 옮기는 데 대한 대비책은 충분히 되어 있었다.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쪽에 두 고리 저쪽에 두 고리를 달며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채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내지 말지며"(출 25:12-15). "이것은 광야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예비하셨던 곳으로 여행한 순례자들이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들이 그 유업을 소유하게 되고, 이스라엘 왕의 영광을 위하는 장엄함에 적합한 성전을 지을 때가 올 것이다..
법궤 2(출애굽기 25:10-16) 6. 법궤의 이름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할 것임이라"(사 9:6)라고 하신 것은 메시야 예언의 언어였는데, 이것은 놀랍게도 법궤의 다른 명칭에 의하여 예표되었다. 법궤의 이름들은 모두 일곱 가지로서, 각기 다양성, 위엄 그리고 숭고함에 있어 놀랄 만하다. 첫째, 법궤(the ark)는 '증거궤'(the ark of Testimony, 출 25:22)라고 칭해졌다. 이것은 아주 자주 불린 이름이다. 거기에 "두 개의 증거 돌판"(출 31:18)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그것을 놓아두었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되었다. 법궤의 이러한 명칭이 붙은 것은 그것이 여호와의 거룩성과 은혜, 위엄과 낮아지심을 증거했기 때문이다. 그것을 그렇게 부른 것은 법궤가 가리키는 그리스도가 하나..
법궤 2(출애굽기 25:10-16) 법궤가 성막 안에 있는 일곱 가지의 기구들 가운데서 그 특별한 신성함과 탁월성 때문에 선정되었고, 그리고 다른 거룩한 기구들보다 그 역사에 관한 기록이 훨씬 많기 때문에, 그것을 고찰하는 데 두 장을 할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앞 장에서 우리는 그 중대성, 그 의미, 그 재료, 그 치수와 내용물들을 숙고하였다. 이 장에서 우리들은 덮개, 그것의 여러 가지 이름, 또는 명칭, 그리고 눈에 띄는 그 진행 행로를 다루도록 하겠다. 그리스도의 것을 취하여 주의 백성에게 그것들을 보이는 것이 그의 적임이신 성령께서, 우리의 죄악으로 어두워진 지성을 은혜롭게 밝히시고, 법궤가 매우 놀랍게도 예표하였던 예수님을 경배하여 예배하는 일로 우리의 심령을 이끌어 주시기를 바..
법궤 1(출애굽기 25:10-16) 법궤 속에 있는 세 번째 물건은 십계명을 기록한 두 개의 돌판이었다. 독자들은 여호와께서 친히 그의 손가락으로 쓰신 돌판을 모세에게 각기 주 번의 다른 경우에 주었던 것을 상기할 것이다. 첫 번째 것은 백성들의 우상 숭배를 볼 때 모세가 땅에 메어친 것이었는데(출 32장), 이는 타락한 인간이 율법을 지킬 수 없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묘략은 좌절될 수 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은 자신의 의로운 요구 조건을 경감할 수 없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 네가 깨트린 처음 판에 쓴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너는 그것을 궤에 넣으라"(신 10:1, 2). 두 번째 ..
법궤 1(출애굽기 25:10-16) 고라와 그의 무리들이 제기한 문제는 제사장의 사역에 관한 것으로서 '누가 그것을 행사할 권리를 가졌느냐' 하는 것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각 지파의 지팡이들(권위의 상징)이 여호와 앞에 놓였는데, 이는 이 문제가 전적으로 인간의 손을 벗어난 것으로서, 하나님이 홀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직에 대한 질문은 여호와에 의하여 단독적으로 결정되었다. 이 중대한 시점에서 하나님의 생각이 알려졌던 방법은 매우 놀라운 것이다. 그 모든 '지팡이들' 은 생명이 없는 것들이었지만, 그것들을 증거막 앞에 둔 사이에, 인간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권능이 개입되어, 기적이 만들어져서 죽은 지팡이가 소생하여 부활의 샹명과 열매를 나타냈다. 영적..
법궤 1(출애굽기 25:10-16) 4. 법궤의 내용물 이에 대해서는 히브리서 9:4에 기록되어 있다. "사면을 금으로 산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어떤 이들은 이 구절과 열왕기상 8:9("궤 안에는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이 모순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그 두 구절이 상치되지 않음은 그 구절들이 시기적으로 동일한 장소를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히브리서 9:4은 법궤가 성막에 체류할 때에 그 안에 있었던 것들을 말하며, 열왕기상 8:9은 성전에서 휴식을 취한 이후에 그 내용물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말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면 고리타분한 불신앙의 '모순' 논쟁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는가! 성막과 성전 안에..
법궤 1(출애굽기 25:10-16) 3. 법궤의 치수 법궤는 길이 2.5 규빗, 너비(폭) 1.5 규빗 그리고 높이 1,5 규빗이었다. 반복되는 절반(0.5)이 곧바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절반(half)에 대한 히브리어는 둘로 자름을 의미하는 어원에서 나온 것이다. 어떤 이는 이러한 반 규빗은 우리에게 현재 주어진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은 단지 부분적일뿐임을 암시한다고 지적하였는데, 이는 곧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고전 13:9)라는 말씀과 같다. "그리스도에 대해 가장 충만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스바 여왕이 말한 것처럼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친히 본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 더 못되니'(왕상 10:7)라고 제일 먼저 말한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모든 영광스러우신 주님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