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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Hakkore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심판으로부터의 구원은 그리스도의 이루어 놓으신 사역, 오직 그것에 의한 것이다. 다른 그 무엇도 효력이 없는 것이다. 종교적 경험, 의식의 준수, 자기 희생, 교회의 일원, 자비를 베풂, 그리고 성품의 수양은 조금도 효과가 없다. 잃어버린 가련한 죄인인 나로서 맨 먼저 해야 할 일, 즉 확실히 해야 할 일은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위하여 하신 일에 내가 의지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내가 인격적으로 그의 흘리신 피를 의지하는가? 만일 그렇지 않고 오히려 어떤 전도자의 웅변과 감동적 호소에 따라 새로운 인생의 장을 넘기기로 결심하고, 좀 더 나은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며, 그리고 내가 '앞으로 나가서' 설교자의 손을 잡았을 때 그가 내게 이르기를 이제 당신은 구원을 받아 '교..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 12:13). 이 사실에 연관하여 두 가지 일을 구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즉 이는 안전의 기초와 평강의 근거이다. 심판으로부터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해 준 것은 어린양의 죽음과 그것의 피 뿌림이다.♡ 마음에 새기게 한 것은 거짓말할 수 없는 이의 약속이었다. 그런데 이 두 번째 관점에는 많은 착오가 있다. 사람들은 실제로 체험하고, 느끼며, 그들이 보증하는 사실에 근거인 일에 대하여 내부로부터의 그 어떤 확신을 얻기 위한다. 이것은 사탄이 가장 좋아한 것, 즉 눈을 돌려서 우리 자신을 향하여 낮추는 것..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이 믿음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깨닫기 위하여, 우리는 '그날 밤'으로 돌아가서 다만 '믿음으로' 라는 말의 뜻을 설명할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을 살펴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심판이 애굽과 그 왕과 그 백성에게 쏟아졌다. 아홉 가지의 재앙들이 내려졌지만 바로와 애굽 사람들이 여전히 완고하게 버티므로 위기가 닥쳐왔다. 사실상, 모세는 다시 바로 앞에 나타나는 날에는 죽게 될 것이라는 위협을 받았다(출 10:28, 29). 한편 히브리인들은 일찍이 없었던 최악의 처지에 놓였고, 그들을 이끌어 내려고 한 모세는 그 약속을 원만히 이행하지 못했다. "모세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해 하나님으로부터 들었던 것은 그 순간이었다. 느낌과 시각상으로 그것을 아주 부당적이고 바람직한 결과를 ..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 12:12, 13). 하나님의 심판의 집행인이 이스라엘 사람의 집의 피를 보고는 들어가지 않았는데 왜 그랬을까? 왜냐하면 그곳에선 죽음이 이미 그 일을 행했기 때문이다! 죄 없는 자가 죄 지은 자를 대신하여 죽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하여 정의(justice)가 충족되었다. 동일한 죄를 두 번씩이나 처벌하는 것은 부당하다. 한 가지 빚을 두 번씩이나 갚는..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성경에 보면 희생제물과 연관된 두 가지 계열의 사상이 있다. 희생제물은 하나님께 드리는 화해의 배상물이다. 그것은 그의 거룩하신 노를 달래는 것이다. 그것은 죄에 대한 그의 의로우신 증오를 가라앉히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율법의 요구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랑' 임과 마찬가지로 '빛'이시다. 그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합 1:13)이라고 하셨다. 이 진리는 오늘날 여러모로 부인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를 놀라게 하지 않는 것은 그것이 예언으로 말씀하신 바와 똑같기 때문이다(딤후 4:3, 4). 이 과제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명백하고 뚜렷하다. 우리는 고라의 반역과..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유월절 어린양의 피의 전적인 가치는 그것이 주 예수의 모형이라는 데에 있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고전 5:7,8). 복되신 구세주의 십자가 사역의 모형으로서의 출애굽기 12장의 내용을 평가하기 위한 신적인 권위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이것은 그토록 깊은 관심으로 이 장을 자세히 고찰하는 데 시간을 들이는 이유이다. 우리의 눈이 성령의 기름이 부은바 되어 적어도 이 장에서 상징적으로 제시하는 소중한 진리의 전개를 파악할 수 있기를 바란다. 여기에서 주장하는 첫 번째의 위대한 진리는 11절에서 말씀하는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전도 설교에서 매우 소홀히 하는 진리의 한 방면을 강조한다. 복..
유월절 1(출애굽기 12장). 출애굽기 11:4-7에 말씀하시기를, "모세는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라고 하셨다. 5절의 정확한 말의 뜻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애굽 땅의(of) 모든 장자'가 아니고 '애굽 땅에 있는(in) 모든 장자'였다. 이 거룩한 심판을 그린 문장은 이스라엘 백성도 동일하게..
장자의 죽음(출애굽기 11장). 다음으로 우리는 백성들이 모세에게 와서 그들의 고통이 증가된 것에 대하여 불평하는 것을 성경에서 볼 수 있다. 심지어 지금도 그들은 믿음을 여호와께 두지 않고 육신의 팔에 의지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뉘우친 죄인도 - 거의 예외 없이 - 고통에서 풀려나기 위하여 직접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대신 주일학교 교사나 전도사 또는 목사를 찾는다. '탕자'의 행동도 이와 비슷하다. 그가 '궁핍해지자' 아버지께로 즉시 돌아가지 아니하고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라고 하였다. 하나님만이 그의 깊고 깊은 필요를 채워 주실 수 있다는 그 위대한 진리에 인간은 얼마나 천천히, 그리고 애처롭도록 천천히 배우는가? 모세는 여호와를 찾았고 여호와께서는 너그러우신 인내로 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