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22 (15)
En Hakkore
완전한 종(출애굽기 21:1-6) 모세의 율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이는 도덕법, 시민법, 그리고 의식법을 말한다. 그 첫째는 십계명 안에서 발견되고, 그 둘째는 주로 출애굽기 21-23장에 있으며, 그 셋째는 대개 레위기에 있다. 첫 번째는 인간 피조물로서의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정의한 것이고, 두 번째는 히브리인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규범을 위한 것이었으며, 세 번째는 이스라엘의 종교생활을 고려한 것이었다. 첫 번째에서, 성부 하나님의 통치적 권세를 볼 수 있고, 두 번째에서는 성령 하나님의 영역과 그 활동(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서 질서를 유지하기)을 볼 수 있으며, 세 번째에는 성자 하나님에 관한 일련의 모형들(types)을 볼 수 있다. "네가 백성 앞에 세울 법규는 이러하니라..
십계명과 그 결과(출애굽기 20장)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출 20:26). 이것의 의미는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다. 그것은 그 원리에 있어서 앞 절에 있었던 것과 유사하다. '계단' 은 낮은 높이에서 높은 데로 오를 때 부담을 피하기 위하여 만든 인간의 고안물이다. 인간은 그가 만든 어떤 정거장으로도 하나님께로 올라갈 수 없다. 하나님이 죄인에게 원하는 것은 주님 앞에서 그의 참된 입장(진토 가운데 있는)을 취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거기에서 그를 만날 것이다. 인간이 도덕적으로 또 영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그 거리를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께로 올라갈 수 없을지라도, 하나님은 그의 아들의 인격 안에서, 가련한 죄인에게 온 힘을 다해 ..
십계명과 그 결과(출애굽기 20장) "백성은 멀리 서 있고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흑암으로 가까이 가니라"(출 20:21). 우리는 위의 구절에서 여호와께서 '짙은 구름' 가운데서 모세에게 하신 귀중한 계시의 일부분을 다소나마 지적하려고 했다. 이 일 후에, 모세는 여호와로부터 받은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가지고 백성들에게로 돌아왔다.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출 20:22, 23). 우상 숭배는 분명히 금지되었다. 그것은 다시 한 번 하나님의 비길 데 없는 주권을 주장하신 것이었다. 그리고 나서 이 일 후에 즉시, '제단' 에 관한 지시를 내리셨다.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
십계명과 그 결과(출애굽기 20장) 이 장에서 두 개의 크나큰 주제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데 그것은 하나님이 '율법' 을 준 것과 '제단' 에 관한 지시사항을 제공한다. 만일 이스라엘이 직접적으로 시내 산 언약에 개입하는 것이 불가능했다면(중재자가 요구됨), 그리고 만일 그들(죄인으로서)이 십계명을 준수하는 일이 불가능했다면, 왜 한 가지를 제시하면서 다른 한 가지도 주는가? 세 가지로 답할 수 있다. 첫째, 이스라엘(그리고 그 종족)에게 인간이 죄인임을 보이기 위함이었다. 인간의 기본적인 관계를 하나님과 그의 동료로 명확하게 설명했던 불변의 기준 즉, 그 모든 부분에서 거룩하고 공의롭고 선한 기준은, 사람이 하나님의 율법을 만족시키기에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내었다. "율법으로 말미암지..
십계명과 그 결과(출애굽기 20장) 십계명은 한편으로 하나님과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제를 즐기면서 원래의 상태에 있었던 인간의 의무를 표현한다. 그러나 무죄한 상태는 신속히 떠나버렸고, 타락한 아담의 후손으로서의 이스라엘 자손들은 죄인이었기에, 하나님의 의로운 요구를 따를 수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그 거룩함 가운데 소멸하는 불로서 나타났을 때, 하나님의 접근을 두려워하게 되었다. 시내 산에서 여호와의 위엄이 그들에게 나타나신 결과는 다음과 같다. "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십계명(출애굽기 20장)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 20:16). 이 말씀이 미치는 범위는 일반적으로 추정되는 것보다 훨씬 넓다. 이 죄의 가장 극악한 형태는 이웃을 비방하는 것으로서, 이는 거짓말을 꾸미는 것과 악한 의도를 가지고 그 소문을 퍼지게 하는 것이다. 어느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행한 어떤 손해의 형태도 이보다 더 비열한 것은 없다. 그러나 악한 소문을 검증하기 위하여 어떤 점에서 주의 깊은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이야기를 퍼뜨리는 것도 동일하게 비난받을 만하다. 거짓 증거는 빈약한 암시나 제언에 의하여 사람의 마음에 잘못된 인상을 남김으로 마음에 품게 된다. "당신은 000 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소?" "아니요." "아! 그래요, 적게 말하면 가장 빨리 바로잡아야..
십계명(출애굽기 20장) 7) "간음하지 말라"(출 20:14). 이것은 에덴 동산에서 제정된 결혼관계를 존중한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 결혼관계는 다른 모든 인간의 의무 보다 앞서는 것이다. 남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의 집에 머무르면서 그의 부모를 돌보는 것보다 그의 아내를 사랑하고 돌볼 책임이 더 크다. 그것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높고 가장 신성한 것이다.😎 제7계명이 주어진 것은 이러한 관계의 관점 속에서 이다. "간음하지 말라" 고 하신 것은 결혼의 의무에 불성실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이제 이 계명에 대한 그리스도의 해설 속에서, 주님은 그것을 커지게 하여 우리에게 그것의 보다 깊은 신음소리를 전해준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
십계명(출애굽기 20장)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공경'(honor)이라는 말은 순종보다 더한 것을 의미하는데, 물론 그 속에 순종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 부모를 '공경' 한다는 것은 그분들에게 우월한 자리를 드리며, 그분들을 높이 평가하며, 존경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그들의 부모를 공경하는 자들에 대한 거룩한 복과, 또한 부모를 공경치 않는 자들에 대해 내리는 저주에 대한 사례가 풍부하게 있다. 최고로 탁월한 예는 주 예수님의 그것이다.🎵 누가복음 2:51에 이르시기를, "예수께서 함께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고 했다. 구주께서는 십자가상에서 그의 사랑하는 제자인 요한에게 그의 모친의 거처를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