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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Hakkore
모세의 어린 시절(출애굽기 2장)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그의 믿음의 본질과 이 주목할 만한 거절(renunciation)에 대하여 간단하게 생각해 보자. 첫째, 관찰해야 할 것은 그의 거절의 본질이다. 그는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라고 하셨다. 요세푸스는 바로에게 다른 아이들이 없었으며, 그의 딸인 테르무티스(Thermutis)도 그녀 자신이 낳은 자녀가 없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모세가 그의 왕위를 계승하게 될 것은 거의 확실하였다. 그가 장..
모세의 어린 시절(출애굽기 2장)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이 아기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여인이 아기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출 2:9). 모세의 유아기에 대한 이 모든 거룩한 보호의 작은 사건들은, 중생하지 못한 기간 동안에도 그의 선택된 자를 하나님께서 보존하고 계심을 나타내어 주는 놀랍고도 복된 실례를 제공해 준다. 사실상, 이런 것에 대해, 거의 모든 신자들도 마땅히 해야 할 검사를 하지 않는다. 유다서 1장이 많은 주석가들을 당황하게 해온 것은 바로 그 말씀이 이와 같은 것을 설명하기 때문인 줄 믿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부르심을 입은 자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입은 자들에게"(유 1:1)..
모세의 어린 시절(출애굽기 2장) 이 장의 서두에 있는 구절에는, 사랑스러운 구원의 그림이 있다. 아기 모세가 우리가 택한 마지막 지점인 죽음의 장소, 하수가에 놓여 있었다. 구원도 그와 같다. 죄의 삯은 사망이며, 이것으로부터 그 누구도 도망칠 수 없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율법을 흉악하게 범하고 나면, 정의는 그 형벌의 집행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에 대하여 소망의 문을 닫고 불운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었던가? 아, 바로 이 지점에서 복음이 하나님의 은혜로운 예비하심에 선포하시고(우리들 마음속에 상상도 해보지 못한) 죽음을 통하여 생명이 우리에게 온다고 말하고 있다. 모세는 죽음의 장소로 옮겨졌지만 그는 방주(주: 노아의 방주와 동일한 히브리어 단어가 여기에만 사용된 것은 의미있는 일로서, 그것은..
모세의 어린 시절(출애굽기 2장) "레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어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니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고"(출 2:1-3). 이 구절들에는 많은 감상적인 특징이 나타나 있다. 주석가들은 어머니의 사랑과 아기의 아름다움이 요게벳으로 하여금 그렇게 행동하게 했다고 논했다. 그러나 이러한 말은 거룩한 말씀의 표준을 굳게 지키지 않는 것이다. 성경은 행동의 주요 동기는 애정이나 열심이 아니요 믿음이었다고 우리들에게 가르쳐준다♡. 히브리서 11:23에 이르시기를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
모세의 어린 시절(출애굽기 2장) 아담으로부터 그리스도까지 모세보다 더 위대한 자는 아무도 없었다. 성경에서 그는 유년기에서 죽음까지의 과정을 묘사하고 있는 소수의 인물들 중의 하나이다. 수세기를 통하여 맹렬한 비난의 불을 그에게로 돌렸지만, 아직도 고대 사회에서 가장 지배적인 인물이다. 인품에 있어서, 믿음에 있어서, 구약의 언약 중재자로서, 그에게 주어진 독특한 직위에 있어서, 그리고 공적에 있어서, 그는 구약성경의 영웅들 중에 선두에 선다. 하나님이 초기 이스라엘을 다스리실 때 모든 일을 모세를 통하여 집행했다. 그는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이었으며, 뒤에 여러 사람에게 분담했던 가장 크고 중대한 모든 일들을 도맡았다. 이러한 사역은 진지한 주의를 끌 만한 가치가 있고, 사람들이 그의 주목할 만..
속박당하는 이스라엘(출애굽기 1장) "애굽 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사람과 부아라 하는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해산을 도울 때에 그 자리를 살펴서 아들이거든 그를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두라"(출 1:15, 16). 바로를 그의 악독한 계획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하나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자를 무대 배경 뒤로 들여다보거나 주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확실히 우리는 여기서 여자의 씨에 대항하는 뱀(사탄)의 적개심이 갑작스럽게 분출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노력이 성공했다고 과장한다면,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약속하신 구세주가 나실 계열이 멸망당하고 말았지 않았겠는가! 만일 히브리인들의 사내아이들이 모두 죽임을 당했다면 다윗은 태어나지 못했을 것이요, 만일 다윗이 없..
속박당하는 이스라엘(출애굽기 1장)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더니"(출 1:8). 이것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다른 성경의 빛을 그 위에 비칠 필요가 있다. 이 '새' 왕은 단지 새 왕조에 속한 자가 아니라 다른 국적에 속한 자였으니, 그는 앗수르인의 태생으로서 애굽인이 아니었다. 사도행전 7:18에 보면,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임금이 애굽 왕위에 오르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떤 사람이 지적한 바와 같이 헬라 말에는 '다른' 이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두 가지 말이 있는데, 알로스(allos)는 '같은 종류의 다른' 의 뜻이며, 헤테로스(heteros)는, '다른 종류의 다른' 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사도행전 7:18에 사용된 말은 후자이다. 이사야 52:4 을 되돌아보면 우리..
속박당하는 이스라엘(출애굽기 1장) 애굽의 종교는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그들은 타 종교의 유물을 미라에 넣는 종교의식을 갖고 있었는데, 그것은 죽은 자의 사후 생에 대한 전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사실에 대하여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것은 매우 괄목할 만한 사실로, 그들이 한 말에 의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등용하시면서 모세에게 그 이름을 말씀하실 때 '나는 스스로 있는 자' 라는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바로 그 표현이 애굽의 비문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애굽은 어떠한 것들을 섬겼는가? 철저하게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피조물을 섬겼지 조물주를 섬기지는 않았다. 애굽은 진정한 하나님을 증거하는 모든 것을 뽑아 버리고 그에게 전적으로 대립되는 수백의 네 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