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5/0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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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 1:3-5(III) 거듭남의 근원이 되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와의 연합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이 아버지께서 우리로 하여금 이 산 소망이 있도록 하신 것과 관계가 있음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존귀케 하신 일과 무덤으로부터 승리하여 나오신 일은 그의 백성들의 칭의뿐만 아니라 그들의 중생에 대한 정당한 근거였다. 신비롭게도 하나님의 뜻과 목적 안에서 그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그들의 보증자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셨을 때, 율법의 손에 있던 죽음으로부터 구원되었다.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베드로전서 1:3-5(III)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이 장에서도 우리는 계속하여 기도이 승인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우리는 이 편지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나그네들(1절)에게 쓰여진 것임을 상기해야 한다. 하나님의 택함받은 자들의 하나님으로부터의 출생에 대하여 이와같이 말하고 있는 것은 매우 타당한 일인데, 그 이유는 택함받은 자들이 그 마음과 행동에 있어서 나그네 혹은 우거자(즉 일시적으로 이 세상에 거주하는 사람)가 된 것은 바로 성령께서 은혜로 출생시켜 주셨기 때문이다. 주 예수께서는 하늘로부터 온 하나님의 아들이셨기 때문에 이 세상에..
베드로전서 1:3-5(II) 그리스도의 부활은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된다 여섯째로, 이 간구의 근거, 즉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이 말씀의 위치로 보아, 이 말씀은 그 다음 구절뿐만 아니라 그 앞의 말씀과도 관련이 있으며 그에 적용 된다는 것이 분명하다. 또한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의 이전의 생과 죽음을 함축하고 있으며 이 각각은 독자적인 가치와 효과가 있다는 것도 분명하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를 죽음에서 생으로 옮기시고 우리의 마음 속에 살아 있는 소망이 있게 하시며, 우리를 영광스러운 기업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을 통하여 그의 많으신 긍휼을 행사하시는 것 사이의 관계는 매우 실제적이고 심오한 것이다. 이 사실에 우리는 경건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구세주..
베드로전서 1:3-5(II) 우리의 회개와 믿음보다도 하나님의 중생의 사역이 선행한다 이제 우리가 다루어 왔던 문제를 반대 순서로 되풀이하여 다시 살펴보기로 하자. 영혼이 하나님으로부터 나기 전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에 대하여 영적으로 조금도 이해할 수가 없다. 이 은혜의 기적이 일어나기 전에 사람은 다소간 위선적인 정신을 소유하고 있다. 많으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진지하게 찬미하는 것은 더러운 옷 같은 자기의 의(사 64:6)를 혐오하며 이것에서 돌아서서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빌 3:3) 사람의 마음으로부터의 고백이다. 중생하지 않은 사람의 양심은 결코 평안을 주는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받지 않았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영적 생명이 나누어지기 전에..
베드로전서 1:3-5(II) 신생의 기적을 명상함으로써 열렬한 찬송이 나올 수 있다 다섯째로, 이 송영의 격려에 대하여 살펴보자. 그 격려는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이다. 베드로로 하여금 그처럼 열렬히 하나님을 찬송하게 한 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죄 가운데에서 죽어 있었던 자들을 살리셨다는 깨달음 때문이었다.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라는 말씀은 그들의 중생과 관계가 있다. 이장의 뒷부분에서 사도는 그들을 "거듭 난"(23절) 것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다음 장에서는 그들을 "갓난 아이들"(벧전 2:2)이라고 부르고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새롭고 영적인 생명이 그들에게 나누어졌으며 이 일은 성령의 능력으로 말..
베드로전서 1:3-5(II)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이 송영의 찬미를 계속하여 살펴보면서 이 장을 시작하기로 하자. 여기에서는 성부 하나님을 중보자와 그 중보자 안에서 택하신 자들의 언약적 머리로서 보고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는 독특한 기독교적 칭호가 붙게 된다(엡 1:3 보라). 이 칭호는 그를 구속의 하나님으로서 설명해 준다. 그에게는 "많으신 긍휼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그의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완전함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다른 모든 속성들처럼, 이것을 그 자신의 주권적 의지로써 발휘하신다(롬 9:15). 성경은 하나님의 이 탁월성에 관하여 많이 말하고 있다. 우리는..
베드로전서 1:3-5(I)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베드로전서 1:3-5)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선택하시는 근거가 되는 그 많으신 긍휼 네째로, "그 많으신 긍휼"이라는 말에서 나타나고 있는 그 기도의 찬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하나님께서 사람들이 구원에 이르는 회개를 하고 복음을 믿을 것이라고 미리 아셨기 때문에 사람들을 택하신 것이 아니다(..
베드로전서 1:3-5(I)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베드로전서 1:3-5) 세째로, 우리는 기도의 대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이 송영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께 드려지고 있는데 칼빈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이전에는 스스로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부르심으로써 하나님께서 자신과 모든 거짓 신들과를 구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