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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Hakkore
우리는 라해로이 우물가에 있는 이삭을 보았다. 그는 거기에 계속 머물러 있었는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러분 자신의 경험이 가르쳐 주지 않는가?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창 26:1). 이삭이 라해로이 우물로부터 그랄로 간 것은 아들(신자)이 하나님의 임재와 신적 교제의 달콤함을 계속 유지하는데 실패한 것을 상징한다. 그러나 곧바로 다음과 같은 말씀이 나오는 것은 얼마나 복된 일인가!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2, 3절). 이삭은 지금,..
오늘 우리는 이삭의 생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삭은 네 명의 위대한 족장들 가운데 가장 오래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에 대한 기록은 다른 족장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위해서는 열두 장이 할당되었으며, 야곱과 요셉의 경우에도 비슷하다. 반면 이삭의 생애는 여기저기에서 한두 마디 언급될 것을 제외하면 오직 한 장에 응축되어 있다. 이삭의 성격을 그의 아버지인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인 야곱의 성격과 비교할 때, 우리는 이삭에게 아브라함에게서 나타나는 믿음의 승리와 야곱에게서 나타나는 허물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는 것을 주목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삭은 아들됨(sonship)을 상징한다. 그가 아브라함의 모든 소유를 이어받는 상속자가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제 아브라함이 받은 믿음의 시험들과 그를 붙잡아 준 신적 은혜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하면서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 짓도록 하자. 아브라함의 영적 역사(歷史)는 네 개의 큰 위기로 특징지어진다. 그리고 그때마다 그는 자신에게 육체적으로 소중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만 했다. 첫째로, 그는 스스로를 자신의 고향과 친척으로부터 분리시키도록 부름받았다(12:1). 둘째로, 그는 롯을 포기하도록 부름받았다(13:1-18). 셋째로, 그는 이스마엘에 대한 계획을 포기해야만 했다(17:17, 18). 그리고 넷째로, 하나님은 그에게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명령하셨다. 이와 같이 신자의 생애는 시험의 연속이다. 그것은 오직 시험과 연단을 통해서만 신자의 성품이 계발되고 다듬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때로 다른 모든 시..
5.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두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6 하반절). 아브라함의 손은 불을 들고 있었다. 성경에서 "불"은 신적 심판을 상징한다. 그것은 죄를 영속적으로 태우는 신적 거룩하심의 에너지를 표현한다. 악을 그냥 내버려 둘 수 없는 것이 신적 본성의 완전함이다. 그것은 생명나무의 길을 가로막은 화영검에 의해 최초로 나타났다(창 3:24). 그리고 그것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서 최종적으로 그리고 영원히 나타날 것이다. 이와 같이 창세기 22장의 모형 가운데 아브라함의 손에 들린 "불"은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신 자의 머리 위에 떨어진 신적 심판의 두려운 폭풍을 가리킨다. 이삭의 아버지가 손에 불과 칼을 든 것처럼,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은 "아버지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하셨다"(..
이스라엘의 이후 역사(歷史)에 대한 이러한 놀라운 개요에 이어 무엇이 따르는가? 그것은 창세기 22장의 모리아 사건 즉 구주의 죽음과 부활을 가장 놀라운 방식으로 예표하는 사건이다. 그러면 두 가지가 함께 연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에게 - 그리고 나중에 유대인들에게 - 이스라엘의 천년왕국의 축복이 어린 양의 보배로운 희생제사로 말미암은 것임을 보이기 위함이다. 이제 창세기 21장에 대한 시대적 적용은 여기에서 멈추고, 그것의 개인적인 적용을 한 번 더 고찰해 보도록 하자. 이전 글에서 우리는 이삭의 탄생이 일곱 가지 측면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표하는 모형임을 살펴보았다. 이제 우리는 모리아에서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것이 어떻게 갈보리의 십자가를 가리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창세기 ..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창 22:1). "그 일 후에" 라는 표현은 우리를 이삭의 탄생과 관련한 21장으로 데려가는데,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거기에는 매우 풍부한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었다. 우리는 그것을 두 가지 관점으로부터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개인적인 적용과 시대적인 적용이다. 앞글에서 우리는 전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제 후자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삭의 탄생은 이스마엘의 적의(敵意)를 일깨웠다. 그리하여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라고 말하기에 이르렀다(21:10). 갈라디아서 4:22-31로부터 우리는 사라의 이러한 요구 속에 매우 심대한 의미가 있었음..
셋째로, 이삭의 탄생은 아브라함의 가정에 다툼과 반목을 일으켰다. "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지라"(창 21:9). 갈라디아서에서 우리는 이 사건의 시대적 의미와 적용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4:29). 우리는 여기의 상징을 개인적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이스마엘은 육체를 따라 난 자를 상징하며, 이삭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상징한다. 이삭이 태어남으로 말미암아 이스마엘의 진짜 성격이 드러났다. 그와 같이 우리가 거듭나 새로운 본성을 받을 때, 바로소 육체는 자신의 참된 색깔을 드러낸다. 아브라함의 가정에 두 아들이 있었던 것을 주목하라. 하나는 육체를 따라 난 자연의 산물이었..
우리는 아브라함에게는 선택의 두드러진 실례를, 그리고 이삭에게는 아들됨(sonship)의 보배로운 진리를 발견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고 부름받은 사람이었으며, 이삭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약속되고 태어난 사람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에베소서 1:4-5을 읽어 보라.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상징적으로 이삭은 우리 앞에 거듭남을 제시한다.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로, 이삭이 태어날 수 있기 전에 먼저 자연(nature)의 능력과 활동이 종말에 이르러야 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스스로에 대해 종말에 이르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