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성장 84] 영적인 수단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성장 (Spiritual Growth)

[영적인 성장 84] 영적인 수단

En Hakkore 2024. 4. 5. 10:42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전능하신 주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을 부르신다. 모든 사람들은 그의 본래적인 상태론 진정한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하며, 독자적이고도 완전 충족하신 중보자, 능히 구원할 수 있으신 의로우신 구속주에 대해 철저히 무지하다. 그러면 그들이 어떻게 그를 알 수 있는가?

이것은 그들의 영혼에 작용한 성령의 초자연적인 생명으로 살리시고, 그 마음에 하나님을 아는 진리의 지식을 부여하시고, 그 심령에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는 영적인 지각을 주입하신다. 우리에게 나타난 그리스도의 외적 계시는 기록된 말씀이며, 이것은 그에 대해 알려 주고 그를 증거하며, 이 말씀 안에서 그는 분명히 자유롭게 충만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아무리 계시라 하더라도 이 외적 계시에는 성령께서 몽매한 마음에 빛을 비추지 않으시면, 우리의 심령에 가로막혀 있는 베일을 걷어내지 않으면(고후 3:14,16), 우리로 성경을 알 수 있도록 우리의 지각을 옆에서 그 안에서 그리스도에 관해 적혀 있는 것을 알게 해주지 않으시면(눅 24:45), 그것은 우리를 구원시킬 능력이 없다.♡

그것은 영혼이 중생하여 그리스도의 인격, 직무, 사역에 대한 영적인 식견을 받아들일 수 있고, 그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그의 신비한 성육신, 생애, 순종, 죽음, 부활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인정할 때에만이 가능하다.

아들에 관해 '증거하고'(요 15:26). 그를 '영화롭게 하고'(요 16:14), 그리스도의 것들을 받아들이고, 그가 생명을 부여한 자들에게 보이시고, 가련한 죄인들의 마음 속에 그를 알게 하는 것은 바로 성령의 위대한 직무요 사역이다. 그는 영혼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정하셨음에 따라 말씀 안에서, 말씀으로 말미암아 이렇게 행하신다.

이렇게 하여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이 오신 것을 우리가 안다"(요일 5:20)고 말했다. 어떻게 하여 사도 요한과 그의 수신자들이 그것을 알았을까? 곧 다음의 말이 이를 말해준다.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셨다." 하나님의 은사인 영적인 지각은 중생시 역사하는 성령의 주요한 사역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적인 지각으로 소생함을 입은 영혼은 그리스도에 대한 영적이고 초자연적인 지식을 말씀으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눈이란 수단을 통해서 영화로운 태양빛을 보고 찬양하는 것과 같다. 누군가가 이에 대해 질문을 제기할는지 모르겠다. 성령이 마음 속에 믿음을 불어넣으시고 그리스도를 발견케 하셨던 시각은 무엇인가? 대답은 성령께서 다른 무엇보다도 성경을 통해서 그에 대해 계시해 주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좀더 상세히 다루어 보자면,

첫째 성령께서 비참한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에 관해 알게 하셨음은 완전 충족하시고 적합하신 구세주에게서 기인된다. 그분은 영원하시고 무한하신 분이시나 이 세상에 태어나셨으며 '자기 백성들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실 자'(마 1:21). 곧 예수라 불리웠다.

그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놀라운 사랑과 자비로운 은혜를 받을 공로는 오직 지옥밖에 없는 자들을 위하여 보배로우신 피를 흘려 주셨음을,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의의 옷을 입혀 주셨음을 알게 하셨다. 그들은 그렇게 하여 그리스도의 것들을 붙잡고 그것들을 발겸함으로 심령은 포획되고 의지는 그에게 이끌림받고 죄인은 그의 인격을 믿고 그의 주권에 맡기고 그가 이루어 놓으신 역사를 의지한다.

성령이 지각에 조명을 비춰 주심으로 의지로 하여금 그를 선택케 하고, 심령으로 그를 사랑케 하고, 양심으로 그의 희생을 만족케 하며, 그의 모든 존재로 하여금 그에게 지배받고 이끌림받게 하신다. 이와같이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백성들 마음 속에 영원한 영광의 소망으로 나타나신다(갈 1:16).♡

Arthur W. Pink 영적인 성장 p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