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창세기 강해 149] 어린 시절의 요셉 본문

강해시리즈/창세기 강해 (Gleanings In Genesis)

[창세기 강해 149] 어린 시절의 요셉

En Hakkore 2024. 3. 23. 11:38

4. 그의 아버지의 사랑.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이것은 요셉과 관련한 그림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야곱은 특별히 요셉을 사랑했다. 그가 요셉을 위해 채색옷을 지어 준 것, 요셉이 악한 짐승에게 먹혔다고 생각하며너 위로받기를 거절하고 슬퍼한 것, 죽기 전에 사랑하는 아들을 보겠노라고 애굽까지의 먼 여행을 마다하지 않은 것 -

이 모든 것이 요셉에 대한 야곱의 특별한 사랑을 말해 준다. 이것은 우리에게 자기의 독생자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말해 주지 않는가? 솔로몬을 통해 예언의 영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존재하는 영원한 관계를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창 8:22, 23). 이것은 요셉에 대한 야곱의 사랑에 의해 얼마나 아름답게 예증(例證)되는가!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신하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 하늘로부터 울려 퍼진 음성이 무엇아었나?

그때 하늘이 열리면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나의 기뻐하는 자라"는 아버지의 음성이 들렸다(마 3:17). 그리고 그의 공생애가 끝날 즈음 변화산에서 다시 한 번 아버지의 음성이 들렸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마 17:5).

아들 역시도 자신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증언하셨다.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요 10:17). 아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마쳤을 때 그리고 그가 자신의 목숨을 내려놓고 죽은 자 가운데 다시 살아났을 때, 아버지는 그를 고통과 수치의 자리로부터 지극히 높은 자리로 옮기심으로써 자신의 사랑을 나타내셨다.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빌 2:9).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지극히 높이셨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를 자신의 보좌에 앉히셨다(계 3:21).

5. 아버지의 나이에 대한 그의 관계

"요셉은 노년의 아들이므로"(한글개역개정판에는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라고 되어 있음). 여기의 그림 속에 있는 모든 특징들 가운데 의미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 그림을 그린 자가 성령이심을 생각할 때, 그것은 너무나 당연하지 않은가!

여기에 있는 모든 단어들이 모두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어떤 설교자는 이렇게 말한다. "노년을 영적인 언어로 바꾸어 하나님에게 적용하면, 그것은 '영원'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의 아들이셨으며, 모든 영원으로부터 받으신 자이다. 그는 하나님이시오, 아버지와 동등된 자시오, 아버지와 동일 본체이시다." ♡

요한복음의 첫 구절은 이렇게 시작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또 예수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의 기도 가운데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 17:5). 주 예수 그리스도는 피조물이 아니라 창조주이다.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3).

그는 단순히 "신성(神聖)의 유출" 이 아니라, "그 안에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는" 자이다(골 2:9). 그는 하나님의 나타나심 훨씬 이상이다. 그는 하나님 자신이다. 그는 "육체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이다(딤전 3:16). 그는 시간 안에서 존재하기를 시작한 자가 아니라, 영원히 존재하는 자이다.

미가 5:2이 선언하는 것처럼,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자는 "그 근본이 상고에, 영원에 있는" 자이다. 그러므로 여기의 상징을 차용하여 말할 때,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아버지의) "노년에 아들" 즉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 이다. 💕

Arthur W. Pink 창세기 강해 p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