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50] 붉은 줄(여호수아 2:1-24)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50] 붉은 줄(여호수아 2:1-24)

En Hakkore 2024. 2. 13. 12:30

이제 라합의 믿음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그 근거이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이 말씀은 믿음의 근원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에 있다는 뜻이 아니다. 태양 빛이 눈먼 자에게 비친다고 해서 그에게 없던 시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듯이 말이다. 그렇지 않다. 믿음은 성령의 주관적인 역사로 말미암아 베풀어지며, 그 다음에 말씀에 의하여 훈육받고 양육받는다.🫰

건강한 눈이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음으로써 사물을 감지할 수 있게 되듯이, 믿음이 하나님의 증거를 취하여 그것에 준하여 시행된다.

내가 진리를 받아들임으로써 믿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리를 받아들인다는 것이 나에게 믿음이 있음을 증명해 주며 그 진리가 나의 믿음이 의지하는 확고한 근거가 된다는 말이다. 아멘!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수 2:9-11).👍

라합과 광야에서 죽어 시체가 된 이스라엘 세대와 어쩌면 그렇게 서로 다른지! 그 백성들은 여호와께서 그분의 백성을 위해 행하신 그 놀라운 일들을 듣기만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목격했다.

여호와께서 홍해를 가르시고 그 가운데 길을 내셔서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통과하게 하시고 이어 물이 다시 합쳐지게 하셔서 바로와 그의 군대를 수장시키신 일을 직접 보았다.

여호와의 임재가 시내산에 나타나는 그 엄숙한 광경을 목격하기도 했고, 날마다 하늘로부터 먹을 것을 초자연적으로 공급받았고, 쪼개진 바위틈에서 솟아나오는 물로 식수를 공급받기도 했다. 그런데도 그들의 마음은 요지부동이었고 그들 속에 아무런 믿음이 생기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도 들었으나(히 3:5-6) 응답하지 않았고, 결국 약속한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니라"(히 3:19).

아, 사랑하는이여!
그리스도의 시대에 다시 분명히 드러난다. 하지만 영적으로 죽어 있는 자들에게 믿음이 생겨나기 위해서는 이적이나 하나님의 권능이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목격하는 것 이상의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라합과 나머지 그녀의 동족들도 서로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모른다! 여호수아 2:9-11의 라합의 말에서 선명히 드러나듯이, 그들 역시 여호와의 권능으로 일어난 놀라운 일들에 대해 들었으나 그들에게서는 믿음이 생기지 않았다.

그들은 그 놀라운 일들을 접하고서 그야말로 놀라움과 공포에 사로잡혔고, 한 동안 용기를 잃었다. 하나님의 종들의 신실한 말씀 선포를 통해 많은 이들이 심판의 선언을 접하고서도 전혀 주께 굴복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이렇게 선포하셨다.

"오늘부터 내가 천하 만민이 너를 무서워하며 너를 두려워하게 하리니 그들이 네 명성을 듣고 떨며 너로 말미암아 근심하리라"(신 2:25)

이는 여리고 거민들에게서 문자 그대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들에게서는 영적인 변화가 조금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믿음이 없었고, 그들에게 믿음이 없었던 것은 그들의 영혼 속에 은혜의 이적이 일어나지 않은 까닭이었다. 아무리 건전한 설교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듣는 이들에게 영적인 변화를 이루어내지 못하는 법이다.🥺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히 11:31)

왜 그럴까? 주권자이신 하나님이 그녀를 다른 이들과 다르게 만드신 것이다(고전 4:7). 라합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믿는 믿음을 부여 받았고(골 2:12), 그 결과 여호와의 역사하심을 다른 이들처럼 그저 겉으로만 듣지 않고, 마음의 귀로 들었고, 그리하여 "믿지 않은" 다른 이들과는 전혀 다른 자세로 그 소식에 응답한 것이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127

● 고린도전서 4장 7절.
"누가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을 별다르게 보아 줍니까? 여러분 각자가 가지고 있는 것 가운데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지 않은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모두가 받은 것인데, 왜 받지 않은 것처럼 자랑합니까?"(새번역)

● 골로새서 2장 12절.
"여러분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고, 또한 그를 죽은 사람 가운데서 일으키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습니다."(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