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215] 아이성 정복(수 8:1-35)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215] 아이성 정복(수 8:1-35)

En Hakkore 2024. 8. 13. 21:43

"그 후에 여호수아가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 대로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으니 모세가 명령한 것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 아이들 그들 중에 동행하는 거류민들 앞에서 낭독하지 아니한 말이 하나도 없었더라"(수 8:34-35).

이렇게 해서 온 회중 전체가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을 통치하시는 여호와의 의로운 요구 사항들을 귀로 들었습니다. 신명기 27장은 율법의 엄숙한 저주 사항들 하나하나를 레위인들이 "큰 소리로" 외치면 "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이라고 거기에 엄숙히 화답해야 했음을 알려 준다(수 8:14-15).

헨리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첫째, 그 율법들이 진리임을 믿는 그들의 믿음을 고백하는 것이었고,

둘째, 그들의 평등함을 시인하는 것이었으며,

셋째, 저주가 선포되는 그 악한 행위들이 그들 스스로 절대로 가담하지 않을 것임을 강력하게 부정하는 일종의 자기 저주(A imprecation upon themselves)였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의 긴 단락들을 공적으로 읽는 일의 중요성 - 아무리 싫은 부분이 있더라도 그 부분까지도 절대로 삭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 - 을 보여주는 놀라운 사례였다 하겠다.

"이방인" 에게 율법을 읽어 주었다는 것은 이방인들이 율법 아래 있음을 암시해 준다.🍒 여호수아서에서는 "언약궤"가 더 이상 언급되지 않는다. 이제 이스라엘의 제 이 세대를 통해 언약이 비준되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에 의해서 가나안으로 행진해 들어갔다(수 3:11-17). 언약궤야말로 여호와께서 친히 손가락으로 이스라엘이 지키겠다고 언약한 내용을 기록하신 그 돌판들을 보관하도록 그가 친히 지정하신 함(函)이었다.

그 동일한 언약궤가 우상을 숭배하는 가나안 족속들에게 보응을 시행하는 사역자가 되어 여리고 성 주위를 돌았었다(수 6:4). 그 동일한 율법이 이제 에발 산의 돌 재단 위에 기록되었고(수 8:32). 그리하여 그 땅의 법이 되었다.

이것이 - 그에게 복종하는 백성 뿐 아니라 그들의 그 복된 순종이 인근에 여러 민족들 앞에서 밝히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 이스라엘로 하여금 가나안을 정복하게 하신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었을까? 의심의 여지도 없이 과연 그렇다. 모세가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있으니 말이다.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신 4:5, 6; 참조. 왕상 10:8, 9).

그리고 여러 세기가 지난 훗날 여호와께서는 다시 그들의 후손에게 그들이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사 43:10; 참조. 말 3:12)음을 상기시키신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460

💙 열왕기상 10장 8,9절.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하들이여 항상 당신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왕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으로 삼아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 이사야 43장 10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 말라기 3장 12절.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