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John876》 본문
목숨을 버리신 그리스도(요19: 25-42)
요한은 겟세마네에서의 구세주의 고난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언급하지 아니하셨다. 오직 그만이, 구세주를 붙잡으러 온 자들이 땅에 엎드린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다.
요한은 우리 주님께서 가야바 앞에 서셨을 때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는 모두 생략하였으나 안나스 앞에서의 심문은 기록하고 있다. 이 넷째 복음서만이 우리 주님께서 빌라도에게 그의 왕국에 관하여 말씀하신 것과(18:36),
그는 진리를 증거하러 이 세상에 오셨음을 말씀하신 것(18:37),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지 아니하셨다면 빌라도에게는 그를 십자가에 못 박을 권세가 없었으리라고 말씀하신 것(19:11)을 기록하고 있다.
요한만이 구세주의 호지 아니한 옷(19:23)과 그의 부러지지 아니한 다리(19:33), 그리고 그의 찔린 옆구리에서 나온 피와 물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19:34).
요한은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라는 끔찍한 외침을 모두 생략하고, 대신에 "다 이루었다"는 승리의 말씀을 기록하였다.♡
요한은 그가 허물 있는 자들과 함께 헤아림을 입은 것에 대해서는 전혀 말하지 않고 그가 죽으실 때에 낙원에 함께 하리라는 것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요한만이 니고데모가 구세주의 시체에 기름을 바르려고 가져온 값비싼 향품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성경이 자구마다 영감을 받아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는 증거가 이 이상 더 필요하겠는가!
구세주께서는 십자가 상에 계실 동안 일곱 번 말씀하셨다. 그렇게 하여 그는 살아있을 때와 같이 죽으실 때에도 말씀으로써 그의 완전성들을 드러내신 것이다.
첫째로, 원수들을 위하여 용서의 말씀을 하셨다. (눅 23:34).
둘째로, 죽어가는 행악자에게 구원의 말씀을 전하셨다(눅 23:42, 43).
셋째로, 그의 어머니를 향하여, 그리고 그의 어머니를 위하여 사랑의 말씀을 하셨다(요 19:25, 26).
넷째로, 하나님을 향하여 고뇌의 말씀을 하셨다(마 27:46).
다섯째로, 구경꾼들을 향하여 고통의 말씀을 하셨다(요 19:28).
여섯째로, 그의 백성들을 향하여 승리의 말씀을 하셨다(요19:30).
일곱째로, 하나님 아버지를 향하여 만족의 말씀을 하셨다(눅 23:46).
요한은 이 십자가 상의 말씀 중 세 번째, 다섯 번째 그리고 여섯 번째의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본문을 고찰해 나가는 동안 우리는 그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Arthur W. Pink 요한복음 p1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