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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상수훈 248] 본문

강해시리즈/산상수훈 강해 (Sermon on the Mount)

[산상수훈 248]

En Hakkore 2024. 7. 30. 13:41

구원의 길 1(마 7:13, 14)

그리스도께서는 본문의 서두에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행하기에 쉬운 일이 아니며, 또한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눅 13:24)고 하신 또 다른 경우의 말씀에서도 그것이 실행하기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님께서 그러한 표현을 사용해서 말씀하신 것은 이름뿐인 신앙고백자들의 특성인 태만과 부주의를 분명히 암시하고 있으며, 또한 실로 어렵고 만만치 않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헬라어로 '힘쓰다'(아고니조마이) 라는 단어는 '번민하다' 라는 뜻을 가진 매우 인상적이고 힘 있는 말이다. 이 말은 고린도전서 9:25의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라는 말씀에서 다시 나오고 있다.

그러한 경우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피나는 극기의 훈련을 기꺼이 참아내며, 그럼으로써 현세의 왕관을 획득하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마라톤 경기에 참가하는 육상 선수에 해당되는 말이다.

'힘쓰다' 라고 번역된 이 말이 골로새서 4:12에서는 '애써 기도하여' 라고 되어 있으며, 디모데전서 6:12에서는 '싸우다' 라고 번역되어 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종교적인 모임에서 손을 들거나 '결신' 카드에 서명함으로써 이루어 지는 간단한 일이 아니다. 슬프게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같이 겉만 번지르르한 말에 속아 왔다.

군대가 도시를 습격하고 포획하듯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마 11:12). 우리는 흔히 무역으로 세상의 나라를 빼앗는다는 말을 듣는다. 그런데 천국을 그런 식으로 얻게 된다니 놀라운 일이 아닌가?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겠는가? 여기에서 '침노' 라는 말은 불법적인 공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심사숙고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세상의 것을 빼앗기 위해 하는 불법적인 침노가 아니라 거룩하고 부지런한 침노이며 강렬한 바람이며, 사그라들 줄 모르는 불굴의 열심이다.♡

그것은 모든 어려움을 정복하고 모든 장애물을 뚫고 이겨내려는 결심이다. 그러한 침노는 그 당시에 필요했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마 23:13).

그러나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사람들을 가로막는 일이었다. 지금도 역시 그러하다. 즉 불경건한 친척들과 세상의 친구들은 그리스도를 열심히 찾는 자를 방해할 것이나, 그가 찾고자 한다면 그는 그러한 방해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천국은 결코 게으른 자의 안일을 받아 주려고 있는 곳이 아니라 수고하는 자들의 안식을 위해 있는 곳이다"(매튜 헨리).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문' 에 대한 설교에 귀를 기울이거나 그 문의 구조를 연구하거나 문의 설비의 지혜를 찬미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반드시 그 문으로 들어가야 한다. 회개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한 설교들은 우리의 마음을 거기에 응하도록 움직이게 하지 않는 한 아무런 유익이 되지 않는다.♡

여기에서 '좁은 문' 이라고 번역된 헬라어는 '억제되고 속박된' 이란 뜻인데, 개역성경에 번역되어 있는 '협착한' 이란 뜻이 더 좋다. 그렇다면 이 좁은 문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문' 은 두 가지 용어로 쓰인다. 즉 문은 들어가기도 하고 나가기도 하는 곳이다. 좁은 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로 들어가는 유일한 수단이며, 그 문을 통하여 들어가지 않는 사람들은 영원히 하나님 앞에 나아가지 못하며 말로 다 할 수 없는 축복의 나라에서 제외된다.

또한 이 '문' 의 두 번째 효용은 열 처녀 비유의 끝부분에 엄숙하게 나타나 있다. 필요한 기름(마음속의 성령의 사역)이 모자란 어리석은 처녀들이 기름을 얻으러 갔을 때 신랑이 와서 "문이 닫혔다"(마 25:10).

그리하여 처녀들이 주님께 열어 달라고 간청하였음에도 주님께서는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겠노라"라고 대답하였다.

Arthur W. Pink 산상수훈 p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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