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Exodus 253] 본문

강해시리즈/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Exodus 253]

En Hakkore 2024. 6. 27. 10:51

놋제단(출애굽기 27: 1-8)

2. 재료

"너는 조각목으로...단을 만들되...그 단을 놋으로 싸고"(출 27:1,2).

막의 '갈고리'(출 26:11)와 성막 문(출 26:36)의 "기둥 받침" 이외에는, '놋'이 우리 앞에 나오기는 처음이다(그 이전에 놋은 보이지 않았음). 내부의 격실로 들어가는 자들은 눈부시게 빛나는 황금과 아름다운 색깔의 내부 막과 휘장을 단지 볼 수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여기 바깥뜰에서는 놋밖에는 눈에 보이지 않았다. 이 금속의 정확한 성분에 대해서는 다소간 의심되는 점이 있다. 지금 우리가 알 수 있는 바에 의하면, 고대의 사람들은 '놋'(동과 아연을 혼합하여 만든 것)에 대한 지식이 없었지만, 로마 사람들은 그것을 맨 먼저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어떤 학자들은 그 히브리어를 '구리'(copper)로, 다른 이들은 '청동'(redemption) 구리와 주석을 혼합하여 만든 것)을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어쨌든 우리는 계속하여 그것을 '놋'(brass)으로 부르도록 하겠다.

성경에서의 '놋'의 상징적 의미는 금이나 은과 마찬가지로 명확하게 정의된다. 금은 영광, 그리고 은은 구속(redemption)을 말함과 같이, 놋은 심판을 뜻한다. 이것은 그것들이 발견되는 전후관계에 의하여 연유된 것 같다.

모세에게 만들어 장대에 매달도록 명하신 뱀('저주'를 이끌어 들임에 대해 책임이 있었던 자를 생각나게 함)은 놋으로 만들어졌다(레 21:9).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하여 내리실 무서운 심판을 그들에게 알리실 때(신 28장 전체 참조).

다른 재앙들과 가운데 "네 머리 위의 하늘은 놋이 되고"(23절)라고 경고하셨다. 하나님에게서 오랜 동안의 떨어진 후에 뒤따를 천년통치의 이스라엘의 지복을 묘사하실 때에, 주어진 약속은 "내가 금을 가져 놋을 대신하며"(사 60:17)라고 하셨는데 그것은 곧 심판이 영광으로 바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께서 심판자로 나타나셔서 그의 교회들을 살피시고 그들을 판단하실 때, 그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brass] 같고"(계 1:15)라고 하셨다.

구약성경에 보면 놋에 대한 언급이 많이 있지만, 그것은 변함없이 악과 연관되어 있다. 맨 처음에 그것이 언급된 것은 가인의 자손들과 연관된 것이었다(창 4:22)!

삼손은 "놋으로 만든 족쇠"에 묶였고(삿 16:21), 시드기야도 그러하였다(왕하 25:7). 골리앗의 투구와 갑옷은 '놋'으로 만든 것이었다(삼상 17:5, 6). 사울의 갑옷은 같은 재료였으나 다윗은 그것을 가치가 없다고 경멸하였다(삼상 17:38).

여호와는 죄악이 그들을 사로잡았던 감옥으로부터 그의 백성을 이끌어 내시면서 "그가 놋문을 깨뜨리시며 쇠빗장을 꺾으셨음이로다"(시 107:16).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그의 패역하고 거역하는 백성들에게 권고하실 때, "내가 알거니와 너는 완고하며 네 목은 쇠의 힘줄이요 네 이마는 놋이라"(사 48:4)고 하였다.

"그것을 만든 조각목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이미 살펴보았으므로 간략하게 논하고자 한다. 그것은 우리 주님의 썩지 않는, 죄 없으신 인성을 말하는데, 그것은 죽음에 좌우되지 아니한다.

그렇다면, 번제단이 죽음에 대한 계속적인 증거와 관련된다는 것은 얼마나 합당한 것인가, 주님은 죽지 않아도 되지만, 그의 생명을 '버렸다'(lay down)!🎶

모든 것에 대해, 심판은 합당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모든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그들 자신을 위해서마저도 속죄를 이룰 수 없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의 주님을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마 23:19)으로 본다.

속죄가 존재해야만 한다면, 이 같은 인성이 얼마나 필수적이었는가? 제단이라는 말은 '죽임을 당하는 자'(피 흘림)와 연관된다. 그러므로 참 제단이 되는 이는 죽을 수 있어야만 하며, 그리고 동시에 죽음이 그에 대해 어떤 권리도 없어야만 한다"(S. Ridout).

널판에 놋을 입혔다는 것은 그 번제단이 하나님의 심판을 견딜 수 있을 정도로 죄를 걸머진 자의 능력을 가리킨다. 성육신하신 아들은 연약한 구세주가 아니셨으니, "내가 능력 있는 용사에게는 돕는 힘을 더하며"(시 89:19) 라고 하신 말씀은 구약에 있는 여호와의 증거였다.

조각목은 구속자의 인성을 말했고, 그 위에 입힌 놋은 "십자가를 견디신" 그분의 능력을 알려준다.😎

Arthur W. Pink 출애굽기 강해 p465

'강해시리즈 > 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odus 255]  (0) 2024.06.28
[놋제단(출애굽기 27: 1-8)  (0) 2024.06.28
[Exodus 252]  (0) 2024.06.27
[Exodus 251]  (0) 2024.06.27
[Exodus 250]  (0) 202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