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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시리즈/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Exodus 96]

En Hakkore 2024. 6. 17. 22:05

유월절 2(출애굽기 12장).

12.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출 12:13).

이 사실에 우르카르트(Urquhart)는 어떤 주의를 환기시겼다. 유월절로 번역된 'pesach' 라는 용어는 유월절이 뜻하는 '넘어가다' 를 의미하지 않는 것 같다. 그것은 '넘어가다' 라는 의미로 자주 사용된 히브리어 동사 a-bbar 또는 ga-bbar와는 완전히 다르다.

pasach(동사)와 pesach(명사)는 다른 어떤 히브리어와도 연관이 없다. 어떻든 그 말들은 애굽 사람들의 단어인 pesh, 즉 '날개를 펼치다' '보호하다' 라는 말과 아주 비슷하다. 이 말 - 이미 설명한 바 있는 - 은 이런 의미로 이사야 31:5에서 사용되었다.

"새가 날개 치며 그 새끼를 보호함 같이 나 만군의 여호와가 예루살렘을 보호할 것이라 그것을 호위하며 건지며 뛰어넘어(pasosch, pasach의 분사) 구원하리라(peeverve) 하셨느니라."

따라서 그 말은 애굽의 말 '날개를 펼침'과 '보호함'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pesach, 즉 여호와의 유월절은 전능자의 펼쳐진 날개 아래 있는 피신함과 보호함과 같은 뜻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 구세주께서 하신 말씀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암탉이 재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너희의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눅 13:34)라고 말한 것에 대해 충분한 의미를 제공해 주지 않는가?

나사렛 예수는 그(예루살렘)의  PESACH요, 다가오는 심판의 피난처였으나 그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다!

'펼친 날개로 보호한다'는 이 의미를 참작하여, pesach라는 이 말은
1) 의식에 있어서 그것은 여호와의 유월절(출 12:11)이며,
2) 어린양(출 12:21)에 있어서는 곧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라고 하심과 같다.

죽임을 당한 어린양, 그 뒤에 피함과 그 살을 먹음으로써 pesach을 제정하였으며, 전능하신 자의 날개의 피난처 아래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보호하심이 있었다.🎵

이 해석은 우리가 읽은 23절에 의하여 분명히 성립되었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그것은 다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을 넘으실 뿐만 아니라, 피가 뿌려진 문마다 보호하면서 지켜 주신다는 뜻이다.

13.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출 12:14).

이 명령에 대한 이스라엘의 뒤이어지는 응답을 살펴보면 흥미롭다. 성경에는 이 유월절 절기가 준수된 때를 정확히 일곱 번 기록하고 있다.

그 첫째는 여기 12장에 있는 애굽에서요,
두 번째는 광야다(민 9장).
세 번째는 그들이 가나안에 들어갈 때이다(수 5장).
네 번째는 히스기야 왕 때이다(대하 30장).
다섯 번째는 요시아 왕의 치정 하에서(대하 35장),
그리고 여섯 번째는 포로로부터 돌아온 뒤였다(스 6장). 구약에는 꼭 여섯 번이 있었다.
일곱 번째는 '성만찬'(눅 22:15 등) 제정 직전에 주 예수와 그 사도들에 의하여 베풀어졌다.

그 마지막 유월절에서 앞에서 말한 유월절의 어린양들에 의하여 예시된 하나님의 참 어린양이 나타나셨다.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첫 번째로 시행된 애굽에서도 친히 지키셨을 것이다.

유월절이 애굽으로부터 유래한 것처럼 참 유월절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애굽에서 불러냄을 받았다(마 2:15)." (로버트 홀데인, 거룩한 계시의 증거와 권위 [Evidence and Authority of Divine Revelation]).

Arthur W. Pink 출애굽기 p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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