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Exodus 28] 본문

강해시리즈/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Exodus 28]

En Hakkore 2024. 6. 12. 11:11

표적의 중요성(출애굽기 4장)

2. 그러나 이 첫 번째 표적은 또한 모세와 우리에게 위대한 교리적 교훈(즉 이 표적은 이 우선순위로 제시하는 근본적 중요성의 하나)을 가르쳐 주려고 계획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교훈이 무엇일지 우리로 추측하도록 남겨 두지도 않았다.

시편 23편이 우리에게 그 실제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게 해준 것과 같이, 시편 23편이 우리에게 그 실제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게 해준 것과 같이, 시편 23편이 그 교리적 중대성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시편 23(비교, 계 2:27)에서 우리는 천년통치 기간 동안 주 예수께서 철장으로 열국들을 다스릴 것을 배운다. 이 '지팡이'는 통치 권력을 말한다.

그러면 지팡이를 땅에다 '던진다'는 것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분명히 하나님께서 땅의 통치자들에게 통치 권력을 위임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위임된 권력을 사용하는 인간들의 한결같은 역사는 어떠했는가? 그 대답은 정확하게도 '뱀이 제시하는 대로' 인 것이다. 그것은 사탄의 사역에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땅 위에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통치권'을 주었을 때 아담이 입증했던 일이다.

또한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정복자가 된 다음 그들이 입증한 일이다. 또한 지상의 통치권이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겨진 다음에, 느부갓네살도 그러했다. 그리고 그것은 이방인들의 전 세대를 통하여 계속되어졌다.

그러나 지팡이가 모세의 손으로부터 떨어져 나간 것 이상으로 '뱀' 이 모세로부터 계속하여 점점 더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복된 일이다.

모세 - 이스라엘 앞에 하나님의 대리자로의 - 가 '뱀' 의 꼬리를 잡으매(그의 머리를 '상하게' 할 때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그것이 모세의 손에서 다시 '지팡이' 로 변했다.

사실은 사탄이 그 용어의 통상적 개념에 있어서 '자유 개체' 가 아니며, 전적으로 하나님의 조종 아래 있으며, 주님이 결정하신 그의 불가사의한 계획의 수행 범위 안에서 하나님에 의하여 사용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는 일을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당신의 종에게, 모세에게 노를 발할 그 대적이 견디지 못할 것임을 납득시켰다.

3. 이 표적은 모세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을 부르셨고 모세를 그들의 구원자로 임명하셨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히브리인들 앞에서 행해져야 했다.

이 이적의 증거적 가치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모세의 지팡이가 그들의 목전에서 뱀이 된다는 것은 그가 초자연적 능력을 부여받았다는 것은 즉각적으로 증명해 준다.

뱀의 꼬리를 잡으매 다시 지팡이가 된다는 것은 모세가 이 기적을 사탄의 도움으로 행하고 있지 않음을 증명해 준다. 모세는 그가 하고자 하는 대로 뱀을 다룰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했으며, 하고자 하는 대로 지팡이를 뱀으로, 뱀을 지팡이로 만들었다.

이와 같이 그가 행한 모든 이적이 인간의 기술을 능가하였으며, 그 기적은 분명하게 마귀의 도움으로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과 또한 그가 하나님에 의하여 위임받아 능력을 입었음을 나타내 보였다.♡

Arthur W. Pink 출애굽기 p59

Tip  
요한계시록 2장 27절
"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강해시리즈 > 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odus 30]  (0) 2024.06.13
[Exodus 29]  (0) 2024.06.13
[Exodus 27]  (0) 2024.06.12
[Exodus 26]  (0) 2024.06.12
[Exodus 25]  (0) 202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