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부록4] 요한복음 3장16절에 나오는 '코스모스'의 의미 본문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부록4] 요한복음 3장16절에 나오는 '코스모스'의 의미

En Hakkore 2024. 5. 25. 13:03

우리가 제 11장 <난제와 반론>이라는 장에서 제시한 요한복음 3장 16절에 대한 설명이 어떤 독자들에게는 무리하고 자연스럽지 못해 보일지도 모른다. 이것은 '세상'이라는 용어에 대한 우리의 정의가 다른 구절에서 사용된 의미 및 범위와 일치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세상'을 '신자들(하나님의 택하신 자들)로 제한시켜' 정의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 구절들이 있다. 많은 사람이 우리에게 이렇게 말했다. "세상은 세상을 의미하는 게 분명합니다. 다시 말해 세상은 당신과 나와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 말에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어떤 구절에 대한 특정한 방식의 설명을 수없이 들었으면서도 전통적 가르침을 제쳐둔 채 이런 구절에 접근하여 스스로 편견 없이 직접 세밀하게 연구해 보았으며, 따라서 이런 시도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마음을 알려면 이런 접근은 필수적이다. 많은 사람이 요한복음 3장 16절의 의미를 이미 안다고 생각하여 이 구절의 정확한 가르침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를 하지 않는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태도는 이 구절에 관해 얻을 수 있을 더 많은 빛을 차단해 버린다.

그러나 누구라도 성구사전을 들고 '세상'(코스모스)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여러 구절을 주의 깊게 읽는다면, 어떤 구절에서든 '세상'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확인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금방 발견할 것이다.

'코스모스'라는 단어와 이에 상응하는 '세상' 이라는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획일적인 의미로 사용되지 않았다. 전혀 이렇게 사용되지 않았다. 아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가 사용된 몇몇 구절을 살펴보면서 각각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1. 코스모스가 우주 전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우주(world)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행 17:24).

2. 코스모스가 땅(the earth)의 뜻으로 사용된다.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world)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 13:1).

'세상을 떠나'라는 말은 이 땅을 떠난다는 뜻이다. "곧 창세 전에(before the foundation of thr world)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엡 1:4). 이 표현은 이 땅의 기초가 세워지기 이전을 의미한다(욥 38:4 비교).

3. 코스모스가 세상 체제(the world system)란 뜻으로 사용된다.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요 12:31, 마 4:8; 요일 5:19 참조).

4. 코스모스가 온 인류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world)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롬 3:19).

5. 코스모스가 신자들을 뺀 인류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된다. "세상(world)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요 15:18). 신자들은 그리스도를 미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기서 '세상'은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신자들과 대조되는 불신자들의 세상을 뜻하는 게 분명하다.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world)을 심판하시리요"(롬 3:6). 여기서도 '세상'은 '당신과 나와 모든 사람'이란 뜻일 수 없다. 왜냐하면 신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요 5:20 참조). 그러므로 여기서 '세상'은 불신자들의 세상을 가리키는 게 분명하다.

6. 코스모스가 유대인들과 대비되는 이방인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그들(이스라엘)의 넘어짐이 세상(world)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롬 11:12). 여기서도 '세상'은 이스라엘을 배제하기 때문에 온 인류라는 뜻일 수 없다.

7. 코스모스가 신자들만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요 1:29; 3:16-17; 6:33; 12:47; 고전 4:9; 고후 5:19 참조). 독자들이 이 구절들을 직접 찾아 읽어보고 각각의 구절에서 '세상'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며 내포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라.

지금까지 보았듯이 '코스모스'는 신약성경에서 분명하게 밝혀진 일곱 가지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하나님이 한 단어를 이용해 성경을 읽는 사람들을 혼란과 혼동을 주셨단 말인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이 기록되게 하신 것은 꾸물거리는 게으른 자들을 위해서가 아니며 이 세상 일로 너무 바빠서, 또는 마르다처럼 섬김에 너무 몰두해 말씀을 살피고 연구할 시간과 마음이 없는 자들을 위해서도 아니다. 이렇게 묻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이 특정 구절에서 '세상' 이라는 단어가 앞에서 말한 의미 중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어떻게 아는가? 대답은 이것이다. 문맥을 세밀하게 연구하면, 각각의 구절에서 '세상'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차근히 확인하면, 연구하는 구절과 연관된 평행구절을 기도하며 참조하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요한복음 3장 16절의 핵심 주제는 하나님의 선물하신 그리스도다. 첫 부분은 무엇이 하나님으로 자신의 외아들을 주시게 했는지 말한다. 그분의 큰 사랑이었다.

둘째 부분은 하나님이 자신의 아들을 누구에게 주셨는지 알려준다, '믿는 자'에게 주셨다. 마지막 부분은 왜 하나님이 자신의 아들을 주셨는지 알려준다.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장 16절의 '세상'은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벧후 2:5 참조)과 뚜렷이 대조되는 신자들(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세상을 가리킨다. 이러한 사실은 이 구절을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는 다른 구절들과 비교해 보면 분명해진다.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여기서 '우리'는 성도들을 말한다.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히 12:6). 여기서  '사랑하시는 자'는 모든 아들을 가리킨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 4:19).

여기서 '우리'는 신자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악인을 불쌍히 여기신다(마 18:33 참조). 하나님은 은혜를 모르는 악한 자들에게 인자하시다(눅 6:35 참조). 하나님은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신다.(롬 9:22). 그러나 '자기 백성'은 하나님이 '사랑하신다.'

Arthur W. Pink 하나님의 주권 p402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록5] 요한일서 2장 2절  (0) 2024.05.25
[부록3] 아담의 경우2  (0) 2024.05.24
[부록2] 아담의 경우1  (0) 2024.05.24
[부록1]하나님의 뜻  (0) 2024.05.24
결론5[하나님의 주권 90]  (0) 2024.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