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하나님의 주권 48] 본문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하나님의 주권 48]

En Hakkore 2024. 5. 21. 18:05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의지

인간 의지의 본성 2

인간의 철학은 의지가 인간을 지배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마음이 인간을 지배하는 중심이라고 가르친다. 많은 성경 구절이 이것을 실증한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2).

"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막 7:21).

여기서 주님은 이러한 죄악된 행위의 근원을 추적하시며, 그 근원은 의지가 아니라 마음이라고 선언하신다. 주님은 또한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마 15:8).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면, 한 가지 사실에 주목하면 된다. 성경에서 '의지'라는 단어가 나올 때 거의 절반이 하나님의 의지(뜻)을 가리키지만, 그렇더라도 성경에서 '마음'(heart)이라는 단어가 '의지'(will)라는 단어보다 세 배 더 자주 나온다는 것이다.

확언하건대 의지가 아니라 마음이 인간을 다스린다. 이렇게 확인할 때 우리는 단순히 단어를 붙잡고 씨름하는 게 아니라 정말로 중요한 구분을 주장하는 것이다. 한 사람 앞에 가능한 두 가지 선택이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그에게, 다시 말해, 그의 마음-존재의 가장 깊은 중심-에 가장 부합되는 쪽을 선택하리라는게 우리의 대답이다. 죄인 앞에 '덕과 경건의 삶'과 '죄악된 방종의 삶'이 있다. 죄인은 어느 쪽을 따르겠는가? 후자를 따를 것이다. 왜? 이것이 죄인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의지가 주권적이라는 증거인가? 절대 아니다. 결과에서 원인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왜 죄인이 죄악되고 방종한 삶을 선택하는가? 죄인은 이런 삶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죄인은 이런 삶의 결과를 좋아하지 않지만,(오히려 반대라고 주장하는 모든 논증에도 불구하고) 이런 삶을 선호한다. 그렇다면, 왜 죄인이 이런 삶을 선호하는가?그의 마음이 죄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에게도 동일한 두 가지 선택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덕과 경건의 삶을 선택하고 이런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 왜 그런가? 하나님이 그에게 새 마음, 즉 새 본성을 주셨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우리는 죄인으로 그의 길을 버리라는 모든 호소를 외면하게 하는 것은 의지가 아니라 그의 부패하고 악한 마음이라고 말한다.

죄인이 그리스도께 오려하지 않는 이유는 오고 싶지 않기 때문이며, 죄인이 그리스도께 오고 싶지 않은 이유는 그의 마음이 하나님을 미워하고 죄를 사랑하기 때문이다(렘 17:9 참조).

앞에서 의지를 정의하면서, 의지는 선택 능력이며, 모든 행위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했었다. 의지가 모든 행위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의지가 모든 행위의 일차적 원인 또는 첫째 원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의지를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손이 모든 행위의 일차적 원인이 아니듯이 의지도 모든 행위의 일차적 원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손은 팔의 근육과 신경의 지배를 받고, 팔은 뇌의 지배를 받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의지는 지성의 종이며, 지성은 자신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과 동기의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이렇게 물을 수도 있겠다. 성경은 인간의 의지에 호소하지 않는가? 성경에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계 22:17)고 기록되지 않았는가? 예수님은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는가?

우리는 대답한다. 성경이 항상 인간의 의지에 호소하지는 않는다. 인간의 다른 기능(능력)들도 사용된다.  예를 들면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마 11:15).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라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사 55:3).

"내게로 돌이켜 구원을 받으라"(사 45:22).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31).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사 1:18).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롬 10:10). 이외에도 많다.

Arthur W. Pink 하나님의 주권 p210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주권 50]  (0) 2024.05.22
[하나님의 주권 49]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47]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46]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45]  (0) 2024.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