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하나님의 주권 36] 본문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하나님의 주권 36]

En Hakkore 2024. 5. 19. 07:55

유기(遺棄)와 하나님의 주권 9

지금까지 유기 교리를 성경이 제시하는 대로 살펴보았다. 유기 교리의 오용과 그릇된 추정을 막기 위해 깊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유기 교리는 하나님이 무죄한 피조물을 취하여 악하게 만들어 멸하신다는 뜻이 아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들을 낸 것이니라"(전 7:29).

하나님이 죄악된 피조물을 창조하신 것은 이들을 멸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러므로 피조물의 죄를 하나님 탓으로 돌려서는 안된다. 죄에 대한 책임은 인간에게 있다. 하나님의 유기 계획은 타락하고 죄악되며, 부패하고 유죄한 인류를 고려해 세워졌다.

타락한 인류로부터, 하나님은 소수를 구원하기로 정하셨는데, 이들을 자신의 주권적 은혜의 기념비로 삼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나머지는 멸하기로 결정하셨는데, 이는 자신의 공의와 준엄성을 나타내기 위해서였다.♡

하나님은 이들을 멸하기로 결정하시는 중에 이들에게 그릇 행하신 게 전혀 없다. 이들은 아담 안에서 이미 타락했다. 아담에게는 인류의 대리권이 있었기 때문에 이들은 죄악된 본성을 갖고 태어나며, 하나님은 이들을 자신들의 죄 가운데 버려두신다. 따라서 이들은 불평하지 못한다. 이것이 이들이 원하는 바다.

이들은 거룩에 대한 갈망이 없으며, 빛보다 어둠을 사랑한다. 하나님이 "그의[그들의] 마음을 완악한 대로 버려 두어"(시 81:12)도 전혀 불의한 게 아니다.

둘째, 유기 교리는 하나님이 진심으로 구원을 구하는 자들을 구원하길 거부하셨다는 뜻이 아니다. 사실 불택자들에게는 구원자에 대한 갈망이 전혀 없다. 이들은 하나님을 갈망하는 아름다움을 전혀 보지 않는다.

이들은 전혀 그리스도께 오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이들을 강제로 오게 하셔야 하는가? 하나님은 자신에게 오는 자를 하나도 내쭞지 않으신다. 그러니 하나님이 이들의 정당한 멸망을 미리 결정하신 게 어디가 불의하단 말인가?

그 누구도 타인의 죄 때문에 벌을 받지는 않는다. 그러니 이러한 하나님의 절차가 어디서 잔인하단 말인가? 기억하라. 하나님은 악인들을 창조하셨으나 이들의 악을 창조하지는 않으셨다. 하나님은 이들을 존재하게 하셨으나 이들의 죄의 근원은 아니다.

하나님은 마치 달리려 하지 않는 말에 박차를 가하듯이 악인들에게 죄를 짓도록 강제하시는 분이 아니다. 칼빈주의자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잘못된 비난을 받아왔다. 하나님은 실제로 '그냥두라.'는 무서운 말씀을 하실 뿐이다(마 15:!4 참조).

하나님은 자신의 은혜로운 억제의 고삐를 푸시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인간이 아주 빨리, 아주 확실하게, 자기 의지로, 자기 죄악에 걸려 넘어진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유기 계획은 인간의 타락한 본성의 성향을 방해하지 않으며, 인간의 죄의 책임을 덜어주지도 않는다.

셋째, 하나님의 유기 계획은 그분의 선하심과 전혀 충돌하지 않는다. 불택자들도 하나님의 선하심의 혜택을, 택자들과 같은 방식이나 같은 정도로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누린다. 불택자들도 세상적인 같은 정도로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누린다.

불택자들도 세상적인 좋은 것들을 하나님의 자녀들과 다름없이 누리며, 더 많이 누릴 때가 아주 많다. 그러나 이러한 축복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나님이 주시는 세상의 좋은 것들이 이들을 회개로 인도하는가? 아니다. 사실 이들은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을 자주 멸하시며 "네[자신의]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자신에게 쌓는다]"(롬 2:3-5).

그러니 영원히 그분의 복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누가 무슨 합당한 근거로 불평하겠는가? 더 나아가 마귀와 결탁한 죄를 지은 타락한 천사들을 벌하신 것이 하나님의 자비와 인자하심과 전혀 모순되지 않았다면(벧후 2:4 참조), 타락하고 하나님을 배반하는 인간을 벌하시는 게 어떻게 문제가 되겠는가?

마지막으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는 누가 유기된 자인지 절대로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우리는 절대로 그가 유기된 자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아는 가장 흉악한 죄인이 하나님이 택하신 자일지 모르며, 따라서 어느 날 은혜의 성령께서 그를 살리실지 모른다. 우리가 받은 진격 명령은 분명하며, 우리는 이 명령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모두에게 복음을 전하라." 이 명령을 행했을 때, 우리의 양심은 깨끗하다.♡

그러나 사람들이 복음을 듣길 거부하면, 그들의 피는 그들에게 돌아가지만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고후 2:15-16).

Arthur W. Pink 하나님의 주권 p158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주권 38]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37]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35]  (0) 2024.05.19
[하나님의 주권 34]  (0) 2024.05.19
[하나님의 주권 33]  (0) 2024.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