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기도 50] 제9장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기도 (Effectual Fervent Prayer)

[영적인 기도 50] 제9장

En Hakkore 2024. 5. 4. 18:42

베드로전서 5:10,11(III)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그와 함께 고난을 받아야 한다

여섯째로, 우리는 이 기도의 자격을 살펴 보기로 하자.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이 말씀은 다음 두 구절과 관련되어 있다. 1)"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2)"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사...,"

사도는 믿는 자들이 중생하자마자 이 세상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기를 기도한 것이 아니요, 그들이 즉각 그들의 고난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기를 기도한 것이 아니요, 그들이 즉각 그들의 고난으로부터 구제받게 되기를 기도한 것도 아니다.

오히려, 그는 그들이 "잠깐 고난을 받은 후에" 또는 헬라어 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잠시 후에" 영원한 영광에 이르게 되기를 기도하고 있다. 왜냐하면 모든 시간은 영원과 비교해 보면 잠깐이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아무리 심한 고통이라도 우리가 기다리고 있는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고후 4:17)에 비교해 보면 "가벼운 것"이며 "잠시뿐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고난과 영광은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행 14:22). 사도 바울은 분명히 하나님의 자녀들인 우리가 실로 그리스도의 기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다(롬 8:17). 십자가를 지지 않는자는 면류관도 얻지 못할 것이다(눅 14:27). 그리스도를 위하여 땅 위에서 고난을 받는 자는 누구든지 하늘에서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 즉, 어떤 형태로든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빌 3:10) 행하는 자 이외에는 아무도 영광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 믿는 자들의 고난 가운데 어떤 것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이루어지며, 어떤 것은 "거짓 형제"(고후 11:26; 갈 2:4)로부터, 어떤 것은 세속적인 세상으로부터, 어떤 것은 사단으로부터, 어떤 것은 마음 속에 자리잡은 죄로부터 생기게 된다.

베드로는 "여러 가지 시험" 또는 "시련"(벧전 1:6)이라고 말했으나 그것은 "각양 은혜"(벧전 4:10)에 의해 균형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둘 다 "하나님의 각종 지혜"(엡 3:10)에 의해 인도되어진다.

그리스도를 따른다는 것은 반드시 그의 고난에 동참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하나님의 풍성하신 은혜가 시련과 환난을 예고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잘 받아들이는 자들은 "그 시련과 환난을 당하도록 세우심을"(살전 3:3) 입은 자들이다. 그러므로 환난을 당해도 낙심하지 말고, 오히려 그들이 우리를 성결케 하도록 은혜를 구하자.

여러 가지 이유때문에 고난은 그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먼저 그들은 그 제체로서 그들의 머리를 따르도록 하기 위하여 지명된 자들이다.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히 2:10). 그들도 그의 주님처럼 고난으로 온전케 됨이 마땅하다.

베드로는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벧전 1:11)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그는 스스로 하나님께서 정하신 이 명령이 구원의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즉, 그것은 낮아지심과 그 후에 높아지심인데 그 머리에 뿐만 아니라 그의 지체에도 또한 적용되는 것이다).

성육신 한 아들조차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복종)을 배워야"(히 5:8)한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 예수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기"(마 16:21) 시작하셨을 때, 그것이 그의 공생애의 한 전환점이 되었다.

그가 왜 그런 고난을 받아야 했는가? 하나님께서 그것을 예정하셨기 때문이다(행 4:28). 그리스도께서는 단지 그를 향한 사단의 악의 때문에 마귀에게 시험받으셨는가? 아니다.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기" 때문이다(마 4:1; 막 1:12,13; 눅 4:1,2 참조).

시련을 당하고 있는 사랑하는 성도들이여, 바로 우리가 행해야 하는 때에 구세주께서 스스로 많은 환난을 겪어 내심으로 말미암아"(행 14:22)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셨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므로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능히 구원하시느니라)"(히 2:18).♡

그러므로 "너희(우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약 1:2).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녀로서 고난을 받는 것은 우리가 우리의 구속하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벧전 4:16).

"그의 고난에 동참하는" 이 특권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과,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는 이 세상에 더 이상 속해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방법들 중의 하나이다(빌 3:7-11). 우리 주님의 말씀을 들어보자.(마 5:10-12).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Arthur W. Pink  영적인 기도 p155

● 마태복음 5장 10~12절

Blessed are those who are persecuted because of righteousness,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Blessed are you when people insult you, persecute you and falsely say all kinds of evil against you because of me.

Rejoice and be glad, because great is your reward in heaven, for in the same way they persecuted the prophets who were before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