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기도 49] 제9장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기도 (Effectual Fervent Prayer)

[영적인 기도 49] 제9장

En Hakkore 2024. 5. 4. 18:41

베드로전서 5:10,11(III)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도덕적 힘을 주시기를 기도드리고 있다

그러나 비록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온전히 끝내 타락하지 않는 것이 확실하게 되었다 할지라도, 아직도 우리는 연약하며 큰 허물로 괴로와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사도가 그의 기도에 "강하게 하시며"라는 말을 덧붙이고 있다.

이 헬라어 동사 스데노오(sthehoo)는 신약성경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이 말이 "굳게 하시며"와 "터를 견고케 하시며"라는 말과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볼때, 연약함과 부패함에 대하여 기운을 돋우는 힘을 갖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나는 바울이 에베소인들을 위하여 드린 이 기도, 즉 "그들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엡 3:16) 해달라고 한 기도를 상기해 본다. 바울은 부정의 뜻을 갖는 명사 아스데네스(sathenes)를 사용했는데, 똑같은 어원을 가진 말이 로마서 5:6에 나타나 있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중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다. 중생하지 않은 영적 무기력 상태를 "연약할 때"라고, 그리고 죽은 시체의 상태를 아스데네스에서 파생한 명사 아스데네이아(astheneia)로 표현했다.

"약한 것으로 심고" 라는 말은 생명이 없으며 활력이 전혀 없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고전 15:43)라는 말은 마치 "능력이 있는"(시 103:20) 천사들이 (눅 20:36)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이성적인 피조물의 모든 능력을 받았으며 공급해 주셨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그 성도들을 강하게 하기 위한 이 기도는 연약한 손과 힘없는 무릎에 힘을 주고, 그들의 모든 반대 세력을 이겨낼 수 있도록 은혜를 공급해 달라는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베드로는 그들이 믿음과 사랑과 소망의 터를 견고케 하기를 기도드리고 있다

비록 우리가 다시는 잃지 않을 만큼 확실하게 되었다 할지라도, 비록 우리가 시련을 견디어낼 만큼 강하게 되었다 할지라도, 우리는 아직도 흔들리며 불확실하다. 그래서 베드로는 그의 기도에 "터를 견고케 해주시리라"는 말을 덧붙이고 있다.

그는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영원한 영광에 대한 소망으로 살아가기를 바라고 있다. 헬라어 동사 데멜리오오(themelioo)라는 말이 마태복음 7:25에서는 무너지지 아니하나니라고 번역되었고, 히브리서 1:10에서는 기초를 두었으며라고 번역되었으며, 에베소서 3:17에서는 터가 굳어져서라고 번역되었다.

여기 본문에서는 영혼이 흔들리는 것, 그리고 마음이 의심을 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의미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베드로는 이것을 다음과 같은 뜻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너희가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딤후 1:12)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하며, 그리고 너희가 반대에 부딪히기 때문에 의무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되기를 기도드린다."

비록 그 나무가 좋은 나무라 할지라도, 만일 그것이 땅 위에 터를 굳히지 아니하고 여기 저기 옮겨 다닌다면, 그것은 거의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생명의 헛된 것을 터가 굳어지지 않은 그들의 마음과 판단의 상태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다윗은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시 57:7)라고 노래한다. 이것도 역시 하나님만이 주실 수 있는 복이다.♡ "이제는 그에게 너희를 굳게 할 능력이 있으니"라고 바울은 말한다(롬 16:25). 그리고 신명기 28:9과 역대하 20:20에 나타난 바와 같이, 우리는 모든 약속된 방법을 이용해야만 한다.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궁극적인 목적이 먼저 언급되었으며 그 다음에 그 목적에 이르는 방법을 단계별로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살펴 보든지 따로따로 살펴 보든지 간에 그것은 모두 우리의 실체적인 성화와 관련되어 있다.

이런 명확한 의미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볼 때, 그리스도인들의 임무의 어려움을 알 수가 있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계속해서 공급되어지는 것이 그에게 가장 긴급한 일임을 알 수 있다.♡ 그 성도의 투쟁은 일상적인 어려움이 아니며,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은 깊고도 다양하다.

그러나 그는 "모든 은혜의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나아가 끈질기게 탄원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특권이자 의무이다(딤후 2:1; 히 4:16).♡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요구에 답하여 은혜를 주신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방법을 통하여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열렬한 기도에 응답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의 종들의 여러 가지 사역으로 우리에게 복주심으로, 그리고 그의 섭리의 징계로 우리를 성결케 하심으로 우리를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실 것"이다.

그의 백성들에게 확실한 소망을 주신 분은 또한 바라는 모든 일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벧후 1:3)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를 통하여 바라보고 필요한 복을 구하는 것이 우리의 유일한 본분이다(겔 36:37).♡

Arthur W. Pink 영적인 기도 p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