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실천 120] 그리스도인의 삶의 진보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실천 (Practical Christianity)

[영적인 실천 120] 그리스도인의 삶의 진보

En Hakkore 2024. 4. 26. 11:47

제 8 장 주의 일(3)

이제 그 변화의 영향력이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의무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이 말씀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명령이며 또 하나는 그것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다.

명령 부분은 세 가지를 명령하고 있다. 믿음 위에 "견고하라", 진리를 확신하라는 것이 그 첫번째요, 사랑에 있어서 약속된 일을 기대할 때 "흔들리지 말라"는 것이 그 두번째요, "항상 주의 일에 힘쓰라",  그분의 뜻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그가 우리에게 명하신 선한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항상 그렇게 하라는 것이 세번째의 것이다.

'주의 일'이라는 말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의무로서 요구하시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즉 은혜를 사용하고 모든 덕을 세우는 것이다. "주의 일에 항상 힘쓰는 자가 되라"는 말씀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며, 그분의 영광을 구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오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 말씀은 특별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평생 하라고 하신 일을 명령하고 있는데 그것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금욕과 성화이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정욕을 죽이는 것이 전자라면 우리에게 주신 은혜를 개발하고 거룩의 열매를 맺는 것이 후자이다.

직언하면, 우리는 '주님의 일'에 부르심을 받았다. 그런데 우리가 그 일에 '항상 힘쓰는 자'가 되는데 있어서 견고하며 흔들리지 않는 것이 그 전제 조건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겠다.

첫째로 '견고하라'는 명령은 복음을 믿고 고백하는 데 있어서 견고하며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말라"는 것이다(엡 4:14).

당신이 확신하는 바 위에 굳게 서라. 진리를 사서 팔지 말라. "모든 것을 증명해 보이고 선한 것을 견고히 잡으라." 그렇다고 해서 전진하지 말라는 말은 아니다. 우리는 앞에 있는 것을 향해 전진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안정과 확고함이 필요하다. 그것은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키며"(딛 1:9) 잘못된 교리는 피하는 것이다.

둘째로,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이 말씀 속에는 시험과 반대가 내포되어 있다. 이 세상에 현혹되지 말며 당신을 흔드는 마귀의 궤계에 넘어가지 말라. 이생의 시험에 흔들리지 말며 당신의 것을 인내하며 보존하라. 모든 문제와 곤경 속에서도, 사도 바울이 그의 쇠사슬과 감옥에 대해 말한 것처럼, 당신도 말할 수 있게 되도록 은혜를 간구하라.

"아무것도 나를 흔들 수 없다." 왜 흔들릴 수 없는가? 그 어느것도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공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신실하심을 인하여 우리는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얻으며 보이는 것을 보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소망에 대해 요동하지 말라. 어떤 반대에 부딪쳐도 "복음의 소망에 대해 요동치 말라". 자신이 실패하여 실망스러울 때라도 동료 그리스도인이 넘어질 때에라도, 은혜없는 자의 위선을 보더라도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라."(히 3:6)♡

세째로, "항상 주의 일에 힘쓰는 자가 되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드리는 일에 항상 빠져 있으라 구체적으로 말해서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벧후1:5-11).

이것이 '주의 일'이며 우리에게 맡기신 사명이다. 이 사명이 어렵다고 해서, 혹은 당신이 너무 부족하다고 해서 마음이 흔들리면 안된다. 원수의 미움이나 당신을 방해하려는 그들의 혹독한 반대에 넘어가지 말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고전 15:58).

Arthur W. Pink 영적인 실천 p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