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구원 48]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장애물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구원 (Doctrine of Salvation)

[영적인 구원 48]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장애물

En Hakkore 2024. 4. 13. 07:56

5. 인간의 의지가 전적으로 완고하기 때문에 그는 무능력하다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인간은 자기가 원한다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여보시오 선생, 우리도 그것을 믿소, 그러나 그들이 원하기만 하면 이라는 말이 문제요'라고 대답한다. 우리는 이끌림을 받지 아니하면 아무도 그리스도께로 나아올 자가 없다고 주장한다. 아니 우리가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라고 그리스도께서 친히 그것을 선포하신 것이다.

성경 속에 '너희가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는 한 우리는 인간의지의 자유에 대한 어떠한 교리도 주장할 수 없다. 사람들이 자유의지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에 그들이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하는 것이 이상하게 생각된다.

어떤 사람은 '이제 나는 인간이 그들이 원하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인간이 그리스도의 복음의 겸손한 말씀에 육적인 상태에 있는 그가 기꺼이 복종할 수 있는가이다. 성경말씀에 의하면 인간의지는 전적으로 약한 것과 모든 선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성령의 강력하고도 초자연적이며 저항 할 수 없는 감회가 없이는 어떠한 인간도 그리스도께로 나아오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증명할 수 있다."(스펄젼 목사의 설교중에서)

"바로 여기에 하늘과 거룩함에 대항하는 쉽게 파괴되지 않는 세 겹의 굴레가 있다. 즉 눈먼 것과 완고한 것과 무질서하고 혼란한 감정이 바로 그것이다. 자부심으로 부풀어 있는 지성과 하나님의 의지에 반대하는 의지와 자기의 타락한 의지를 지키기 위하여 주님께 반항하는 타락한 감정은 굴복하려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가련한 피조물은 그가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지는 능력의 날이 이를 때까지 하나님과 선함에 대항하여 버티고 있는 것이다"(T. 보스톤).

아마 어떤 이들은 "이와 같은 가르침은 죄인들을 낙심시키며 그들을 절망에 빠지게 할 것 같다"고 말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다.

첫째, 그것은 성경이 그렇게 말씀하고 있다. 둘째, 자기 자신의 모든 능력을 의지하려는 자를 절망시키기 위하여 이 진리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 될 것이다. 세째,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께로 구원을 얻기 위해 나아온다면 그것은 타락하고 영적으로 무기력한 피조물에게 성령의 역사가 절대로 필요하시는 것을 명백히 밝혀준다. 그리고 이 진리를 명백하게 깨달을 때까지는 실제로 참된 성령의 도움은 결코 역사하지 않을 것이다.

Arthur W, Pink 영적인 구원 p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