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104] 헌신의 상징들(여호수아 5:1-15)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104] 헌신의 상징들(여호수아 5:1-15)

En Hakkore 2024. 4. 10. 11:37

창세기 17:9-11에 비추어볼 때에 이는 정말 심각한 일이었다. 이스라엘이 어째서 그렇게 긴 세월동안 이처럼 핵심적인 예식을 행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상당한 추측이 있어왔다.

토마스 스코트는 "할례를 행하지 않은 이유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는다"고 말하고, 존 길(John Gill)은 "수시로 움직여야 하는 처지 때문에, 언제 그들이 천막을 치고, 얼마 동안 머물며, 언제 천막을 다시 걷어야 할지가 항상 불확실했으므로 할례를 행하기가 매우 불편했기 때문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가장 대중적인 설명은 그들의 죄악된 소홀함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다수가 그랬다 하더라도 그들 중에 할례를 시행한 경건한 이들이 있지 않았을까? 전면적인 불신앙이 원인이었다면, 어째서 모세가 그런 위중한 죄에 대해 책망했다는 기록이 없을까?

여호수아는 어째서 모압 평지에 머무는 동안 할례를 시행하도록 하지 않고, 구태여 요단 강을 건너기까지 기다렸을까?

헨리(Henry)는 다소 불확실하고도 애매하게 설명하지만, 참된 설명에 아주 가까이 다가갔다. 우리가 보기에 진정한 이유는 가데스바네아에서 일어난 사건에 있었다.🥹

이스라엘의 불평과 불신앙이 바로 그곳에서 최고조에 이르렀다. 열 명의 정탐꾼이 한 거짓 보고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라고 말하며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거부하였고, 여호수아와 갈렙이 그들을 설득하려 하자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한 끔찍한 사건"이 바로 거기서 벌어진 것이다(민 14:1-10).

바로 그 때에 여호와께서 진노하시며 그들이 그분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맹세하셨다(시 95:11). 그 때에 그는 이렇게 선언하셨다.

"너희의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너희의 자녀들은 너희 반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는 자가 되리라 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리라"(민 14:32-34).🥺

곧, 그들이 배도하여 언약을 어김으로써 여호와께서 그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약속에서 벗어나신 것이요, 바로 여기에 여호수아 5장을 이해하는 열쇠가 있는 것이다!

거듭 잘못을 범해온 이스라엘이 결국, 약속의 땅을 멸시하고 가데스바네아 너머로 나아가기를 거부함으로써 반역을 노골화되자, 하나님은 그 세대 중 오직 두 사람만이 그 땅에 들어갈 것이며 나머지는 정죄받아 모두 광야에서 멸망할 것임을 맹세하셨다.

그리하여 38년 동안(신 2:14) 이스라엘은 배도(背道:apostasy)의 상태에 있었고, 그 기간 동안 그들의 자녀들은 "언약의 표징" 혹은 "증표"(창 17:11)-사람들은 이를 "언약의 인(印: 혹은 보증")으로 불러왔는데, 할례는 아브라함 이외에는(롬 4:11)어느 누구에게도 아무것도 보증해 준 일이 없으므로 이는 그릇된 것이다-가 없이 지내야 하는 치욕을 견뎌야 했다.

민수기 14:32-34의 끔찍한 선고가 지속되는 동안, 이스라엘은 거부당한 민족이었고, 따라서 그들의 자녀들은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는 표시를 지닐 자격이 없었다. 그러나 그들의 자녀들에 대해서 하나님은 긍휼의 증표를 다 물리지 않으셨고, 그들의 여정 전체를 통틀어서 그들을 지키시고 인도하셨다.

날마다 만나를 베푸신 일, 구름기둥과 불기둥, 성막을 세운 일 등은 비록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셨으나 그 자손들을 향한 그분의 사랑이 결국, 회복될 것임을 보여 주는 암시였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239

♥ 민수기 14장 32-34절.
"너희의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너희의 자녀들은 너희 반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는 자가 되리라 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리라 하셨다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