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101] 두 가지 기념물(여호수아 4:1-24)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101] 두 가지 기념물(여호수아 4:1-24)

En Hakkore 2024. 3. 21. 11:10

"여호수아가 요단에서 가져온 그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수 4:20).

아마도 그 큰 돌들은 다른 기념물이 없는 유명한 곳에 세워졌을 것이다. 그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한 기념"이 되게 하고자 했으니 말이다(7절). 어떤 이들은 상당히 그럴 듯하게 추정한다.

곧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왔을 때에 그는 그들에게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 3:9)라고 말했는데, 그것이 바로 여호수아가 세운 그 돌탑을 지칭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요한복음 1:28이 확증을 제시해 준다. 거기서는 요한이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영어 흠정역에는 "베다니"를 벳바다라"(Bethabara)로 표기함. 역주)에서 세례를 베풀었다고 보도하는데, "벳바다라"는 "통과의 집"이라는 뜻으로, 이스라엘이 그 강을 건넌 곳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묻기를 이 돌들은 무슨 뜻이니이까? 하거든 너희는 너희의 자손들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수 4:21-23).

정상적인 어린아이들은 궁금증이 많으므로 부모에게 질문을 할 때에 그들을 나무라거나 막아서는 안 된다. 오히려 부모들은 그들의 호기심을 교훈을 위한 기회로 삼아 적절한 지식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 아이들의 호기심으로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야말로 어른들로서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들을 그들에게 알려 주어 그들의 정신이 일깨움을 얻고 마음으로 그분의 완전하심에 경의를 갖게 되도록 해 줄 좋은 기회가 된다.

그러나 주목하라.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일들을 가르칠 주된 책임이 "아버지"(가장)에게 있다는 사실이다(엡 6:4). 그러니 그 임무를 아내에게 미루어서도 안 되고, "주일학교 교사들"에게 미루어서도 더더욱 안 될 일이다.💚

"이는 땅의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의 손이 강하신 것을 알게 하며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수 4:24).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을 이적적으로 구원하신 일에는 세상의 모든 이를 위한 메시지가 있다. 그리고 그가 중생하지 않은 이들에게 그 동일한 메시지를 거룩하게 하기를 기뻐하시면 그들이 깊은 감동을 받게 된다(단 3:29; 6:25-27). 요단 강의 이적으로 인하여 생긴 효과들이 여호수아 5:1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232

●다니엘 3장 29절
"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언어를 말하는 자가 모두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경솔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터로 삼을지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 하더라"

● 다니엘 6장 25-27절
"이에 다리오 왕이 온 땅에 있는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되 원하건대 너희에게 큰 평강이 있을지어다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라 내 나라 관할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할지니 그는 살아 계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히 변하지 않으실 이시며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의 권세는 무궁할 것이며 그는 구원도 하시며 건져내기도 하시며 하늘에서든지 땅에서든지 이적과 기사를 행하시는 이로서 다니엘을 구원하여 사자의 입에서 벗어나게 하셨음이라 하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