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성장 65] 성장의 촉진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성장 (Spiritual Growth)

[영적인 성장 65] 성장의 촉진

En Hakkore 2024. 4. 4. 11:13

"모든 것은 시초가 좋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격언은 상당한 논리가 적용된다. 기초공사가 잘못되면 건물 전체가 불안하다. 우리가 여행을 할 때 출발을 잘못하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할 것이다.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 말씀의 무오한 표준 위에서 자신을 판단하며, 자신의 회개가 진정한 것인가를 확인하며, 자신의 집을 모래 위가 아니라 반석 위에 세운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점에서 속기도 하고 속이기도 한다.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 오히려 그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잠 30:12).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분명히 다음과 같은 명령을 받는다.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고후 13:5).

반쯤 오락가락 하는 마음으로는 이 일을 행할 수 없다,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벧후 1:10). 이 말씀을 우리의 본분으로 삼아야겠다. '모든 것을 시험하라'는 말씀은 어떤 일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에게 호의를 베풀지 않고, 당신의 고백을 확증하고 당신의 회개를 확인함을 뜻한다.

당신이 참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는가를 분명히, 그리고 확실히 확신할 때까지 안주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라"(살전 5:21)는 권면을 받는다. 이 말은 불필요한 기우가 아니라 우리에게 용기를 불러일으키는 말이다.

당신 안에는 여전히 진리를 거스리고 거짓을 좋아하는 요소가 있다. 더구나 당신은 외부에서부터 심한 반발을 받을 것이며 당신이 서있는 위치에서 많은 시험을 받을 것이다. 더 괴로운 것은 당신이 너무 엄격하다고 비웃거나 당신의 수준을 좀 약화시려는 자들의 악한 예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써 "우리는 모든 들은 것을 간절히 삼갈지니 혹 흘러 떠내려갈까 염려하노라"는 말씀을 유의해야 한다(히 2:1). '어떤 때에든지'라는 말은 우리가 재난에 대해 언제나 방심치 않고 조심함을 뜻한다.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히 10:23). 그러므로 우리는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

등불을 켜서 등경 아래 둘 필요가 없다. 당신은 그리스도인의 제복을 입고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다. 언제나 어떤 경우에든지 그것을 입고 다니라. 당신은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그들로 당신의 선행을 보게 하라. 결코 타협하거나 기회를 넘보는 자가 되지 말라. 오직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것을 넘고 넘으라.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계 3:3).

당신의 회개가 구원하는 회개라면, 당신은 금이나 은보다 더 무한히 귀한 것을 소요한 것이다. 당신은 때때로 그것을 묵상하면서 기억 속에 새기며 애정을 더웁게 하고 양심을 깨끗케 보존해야 한다.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 3:11).

당신이 은혜로 말미암아 진리를 진리를 샀으면 그것을 팔지 않도록 하라(잠 23:23). 그것을 굳게 잡아 흔들리지 말며 그리스도께서 당신에게 위탁하신 것에 전념하라.

우리가 올바르게 시작해야 함은 필요한 것일 뿐 아니라 올바르게 계속해야 함도 중요하다.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요 8:31).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굳게 잡는다는 것은 우리 신앙고백의 증거가 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역과 인격을 굳게 믿음으로, 그의 약속을 의지함으로, 그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육체 세상 마귀로부터의 모든 도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인 것을 반증한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노니 너희는 내 사랑 안에 거하라"(요 15:9)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 성취시키는가? 주님의 사랑을 거스리지 않음으로 보다 충분히 나타난 것들을 행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 주님의 다음 말씀같이 조금도 '율법적'인 것이 아니다.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닽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요 15:10)♡

Arthur W. Pink 영적인 성장 p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