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산상수훈 282] 본문
거짓 선지자들 6(마 7:15-20)
주 예수는 그의 지상사역 동안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완전한 설교자로서의 모범을 보이셨다. 그러나 사람들은, 특히 미래의 설교자들을 훈련시키는 일을 맡은 책임자들은 이 사실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였다.
우리는 설교술에 관한 수많은 저서들을 정독하였지만 그리스도께서 그의 공적. 사적 대화를 통하여 취하셨던 방법들을 분석하고 요약하려고 시도하였던 책을 결코 만나보지 못하였다.
만일 신자가 그의 경건한 생활에 지침이 되고 그를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구주의 기도들을 숙고하는 일이 필요하며 은혜로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분명히 복음을 전하는 성직자도 주님이 성도들에게 어떻게 접근하시고 어떻게 말씀하셨는지에 관한 면밀히 연구를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고 유익하다고 느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그는 그리스도께서 성경을 사용하신 방법, 지극히 간단한 자연물로부터도 풍부한 예를 끌어내신 것, 그가 크게 강조하신 진리의 특별한 면, 그가 호소하신 여러 가지 동기들, 그가 언급하신 인간의 복잡한 인체의 여러 가지 부분들, 그가 필요하다고 여기신 반복된 내용들, 그가 흔히 하신 마음을 살피게 하는 질문들, 그의 평범한 비유들, 그리고 날카로운 대조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산상설교에만 주의를 기울여 본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이 독특한 설교의 범위가 참으로 넓다는 것과, 참으로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것과, 참으로 다양한 인물들이 논의되고 있으며, 따라서 주님의 사역이 참으로 다방면에 걸친 것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먼저, 주님은 하나님의 복이 임하는 자들을 그들의 성품과 행위에 따라 묘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그의 종들의 역할과 목적을 규정하셨다. 즉 그들은 세상의 소금이며 세상의 빛이다.
그 다음으로, 주님은 율법과 선지자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밝히셨고, 그의 왕국의 기본 율법을 가르치셨다(20절). 그 다음에는 율법의 영성을 설명하시고, 하나님께서 결코 낮추시지 않을 높고 거룩한 표준을 나타내 보이시면서, 그 율법은 행동뿐만 아니라 마음의 순종을 요구한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그 다음에는 외식, 특히 기도와 금식에 관련된 외식에 대한 경고가 뒤따른다. 또 하늘에 있는 보물은 이 땅의 보물과 대조되며, 두 주인을 섬기려는 일이 무익함을 보여준다. 탐심과 염려에 대한 훈계가 뒤따른다.
남을 판단하는 문제가 다루어지고, 영적 열망은 격려를 받고, 황금률이 선포된다. 또 사망과 생명의 길이 충실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 다음에 엄숙한 경고로 시작되는 본문이 나온다. 율법을 강조하고 복음을 설명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신자들에게 여러 가지 의무를 제시하고 그것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것만으로는 설교자들은 그의 임무를 완성할 수 없다.
원수들에 대한 경고를 해 주어야 한다. 분명히 하나님의 풍요로운 은혜와 구속자의 탁월함과 영광들을 부연 설명하는 것은 참으로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다른 문제들도 있다.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의 모범을 따르려면 성도들은 그들을 유혹하려는 자들, 곧 "간사한 유혹으로 속이려고 기다리고 있던 자"(엡 4:14) 을 경계해야 한다.
구원은 진리를 아는 데 이름으로써 얻어진다(딤전 2:4). 그리고 거짓말을 믿도록 속임을 받는 자는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살후 2:11, 12).
영원한 운명은 우리의 믿는 것과 관련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여기에서 다루는 문제가 지극히 중대함을 알기에 충분할 것이다. 영혼을 염려하는 자는 경종을 울리는데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Arthur W. Pink 산상수훈 p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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