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204] 아이성 정복(수 8:1-35)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204] 아이성 정복(수 8:1-35)

En Hakkore 2024. 7. 20. 12:02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셔서"(잠 21:1).

때로는 지혜롭게 때로는 어리석게 처신하게 하신다. 때로는 하나님의 백성을 선대하게 하시고(스 6:22), 바로 왕의 경우처럼 때로는 그들을 미워하게 하신다.

여기 본문에 나타나는 사실에서, 모든 사람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통치와 악인에 대한 그의 완전한 통제하심을 충격적인 신뢰를 접하게 된다. 그의 통치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 이방의 왕은 성과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가장 기초적인 예방 조치조차 행하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들도 방금 지적한 이 점은 거의 지키지 않는 예가 허다하다. 세상을 다스리시는 전능하신 통치자께서 그분의 백성의 선을 위하여 악인들에게 억지력(restraining influence) 을 발휘하신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그런 구체적인 많은 신뢰들을 기록하고 있다.🍒

아브라함이 그랄에 거류할 당시, 두려움 때문에 사라가 자기 아내라는 것을 부인함으로써(인간적으로 보기에) 그녀의 존귀가 극한 위경에 처해 있었다. 그곳의 왕이 그녀를 취하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사라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이 그에게 "네가 데려간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가 죽으리니 그는 남편이 있는 여자임이라" 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창 20:1-6). 여호와께서 은밀하게 말씀하지 않으셨더라면, 아비멜렉이 사라를 심하게 욕보였을 것이다.

사랑하는 이여!
여러분의 은혜로우신 하나님이 악한 자가 여러분을 손대지 못하도록 막으신 일이-도둑이 여러분의 집에 침입하는 일 등을 막으신 일이- 얼마나 많은가! 다시 말씀한다.

하지만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억지력을 깨닫는 일이 너무나도 적다. 또 한 가지 두드러진 신뢰는 발람의 예이다.

그는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모압 왕에게 매수되었고, 그 역시 그렇게 하여 불의에 삯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가득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를 막으셨고, 결국 그는 이렇게 시인할 수밖에 없었다. "여호와께서 꾸짖지 않으신 자를 내가 어찌 꾸짖으랴... 내가 축복할 것을 받았으니 그가 주신 복을 내가 돌이키지 않으리라"(민 23:8, 20).

야곱의 장인 라반이 그를 속여 열 차례나 품삯을 변경했으나, 야곱은 정산할 때에 "하나님이 그를 막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으며" (창 31:7)라고 말씀했고, 또한 그 바로 뒤에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여호와께서 또 다시 라반이 야곱에게 화를 발하지 못하도록 막으셨다는 증거가 다시 나타난다 (29절).

요셉의 형들이 요셉을 미워하여 그를" 멀리서 보고 죽이기를 꾀하"(창31:7)였으나, 여호와께서 개입하셔서 그들의 의도를 무산시키셨다. 하나님의 억지력은 비단 개인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온 공동체와 온 민족들에 대해서도 역사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셨으므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 (창 35:5)고 말씀한다. 수 세기가 지난 후 시편 기자는 그 감동을 받아 그 현상을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그 때에 그들의 수 사람 수가 적어 그 땅의 나그네가 되었고 이 족속에게서 저 족속에게로, 이 나라에서 다른 민족에게로 떠돌아 다녔도다. 그러나 그는 사람이 그들을 억압하는 것을 용납하지 아니하시고 그들로 말미암아 왕들을 꾸짖" (시 105:12-14)으사 그들의 욕심을 억제하셨고, 늑대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고 표범이 어린아이와 함께 눕게 하셨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