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178] 죄와 패배와 심판(수 7:1-26)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178] 죄와 패배와 심판(수 7:1-26)

En Hakkore 2024. 7. 18. 11:27

위의 구절들은 "여호와의 길", 혹은 그가 통치하시며 취하시는 방법들을 규정하는 여러 원리들 중의 하나를 알게 해 준다.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무리가 그 언약의 조건들을 어기고 멋대로 그분의 계명들을 범하면, 그분의 복이 그들에게서 물려진다.

그들이 아무리 열정적이고 능동적이어도, 하나님이 그들의 수고를 번성하게 하시지 않는다. 원수들을 무찌르기 위해 나선다 해도,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싸우시지 않으신다. 그들 스스로 내버려지니, 그들의 벌거벗음과 수치가 금방 드러난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혀 개의치 않으신다. 하나님의 아들께서 버가모 교회를 향해,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라고 선포하신 후에 그 책망할 점들을 조목조목 제시하시고, 이어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고 덧붙이신다(계 2:14-16).

마찬가지로 그는 두아디아 교회를 향해서도,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계 2:23)라고 경고하신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대다수의 교회들이 이러한 엄한 사실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임재를 누리려면 교회가 거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교훈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그 온전히 바친 물건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내가 다시는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는 하나님의 선고를 전혀 알아채지 못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깝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그들 중의 도덕적인 악을 용인하는 것에 대해 책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이렇게 명한다.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고전 5:1-7).

여호와께서는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이라는 말씀을 통해 이스라엘의 책무를 크게 강조하셨다. 아이 성에서의 패배와 여호수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이 엄한 말씀에서, 신명기 20장에서 베풀어진 약속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 얼마나 분명하게 드러나는지 모른다. 거기서 하나님은 이렇게 명하신바 있다.

"너희가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백성에게 나아가서 고하여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려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할 것이며"(수 7:2-4).

이 말씀에나 그 앞에나 뒤의 말씀 어디에도 조건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그 약속은 단서가 전혀 붙어 있지 않은 절대적인 약속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 자체만 보면 그랬다. 그러나 신명기의 다른 본문들과 연결시켜 보면 그런 것이 아니었다.

아이성에서 일어난 사건과 그 이후의 이스라엘의 경험들이 이를 입증해 준다. 어떠한 구절이든지 성경은 성경으로 비교해야만 그 충만한 의미에 도달할 수 있다. 우리가 너무 게을러서, 단서를 제시하거나 의미를 확대시켜 주는 다른 본문들을 찾는 필수적인 작업을 소홀히 하게 되면, 성경의 진술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처지에 있게 되는 것이 전적으로 우리 자신의 잘못이 된다.👍

20장에 나타나는 그 본문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명기 전체를 다 읽을 필요가 있다.

여호수아 7장을 공부하면서 신명기 20:2-4을 주목하는 우리의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기가 얼마나 쉬운지를 보여 주기 위함이요, 또한 오늘날 흔히 나타나는 부주의하고도 부정직한 성경 이해에 대해 경고하고 항의하기 위함이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388

♥ 신명기 20장 2-4절.
"너희가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백성에게 나아가서 고하여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할 것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