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Exodus 269] 본문

강해시리즈/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Exodus 269]

En Hakkore 2024. 6. 29. 11:13

아론의 예복 3(출애굽기 28장)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출 28:8).

39절에 보면 이 띠가 '바느질' 하여 만들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띠'는 사역을 위한 준비를 말한다.😎 이것은 누가복음 12:37에서 아름답게 드러나고 있다.

즉 "주인이 와서 깨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띠를 띠고 그 종들을 자리에 앉히고 나아와 수종들리라"고 하셨다.

주님은 육신으로 계실 때에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셨다"(요 13:4, 5).

오늘날에는 그가 그의 교회들 가운데 서서, 가슴에 금띠를 띠고(계 1:13), 땅에 있는 그의 백성들을 섬길 준비를 하고 계신다. 천년왕국 때가 이르면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사 11:5)고 말할 것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실 때, "에봇을 짜는 법과 같게 할지며" 라고 말씀했던 것에 유의하는 것은 매우 복된 일이다. 대제사장의 띠는 에봇과 동일한 재료와 동일한 아름다운 색깔들로 꾸며졌다.

이것은 지금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의 은혜로운 활동이 그의 온전하신 인격과 신-인(God-man)의 성품에 의한 것임을 얼마나 잘 말해 주는가!

지금은 비록 영광을 받으셨지만, 그는 아직도 섬기고 계시며,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존전에 나타나시려고 하늘에 올라가 계시며(히 9:28), 그리고 그곳에서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다"(히 7:25).🎵

다음으로 우리는 두 개의 호마노 보석에 이르렀으니, 출애굽기 28:9-13을 잘 읽어보기 바란다. 학자들은 '호마노'라고 번역된 히브리말은 잘 쓰이지 않는 어원에서 온 것으로 "불의 광채로 밝게 빛나다"라는 의미라고 말한다.

그것은 값도 나가지 않고 광택도 없는 오늘 날의 화노와는 완전히 달랐다. 욥기 28:16에 보면 "귀한 청옥수"라고 말한다. 이 보석들 위에 이스라엘 자녀들의 이름을 새겼다. 그것들은 '장식용 핀'(ouches)이나 히브리어가 뜻하는 '상감'(settings)에 넣어졌다.

이것은 그 다음으로 '순금으로 된 사슬'(14절)에 단단히 고정되었고 그리고 에봇의 견대에 안전하게 동여매었다. 그것들은 아론에 의하여 '기념하하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서 적합하였다.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상징적으로 적용하면, 이것은 완전한 안전보장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어깨'(눅 15:5 참조)는 힘의 장소(사 9:6)이기에, 이는 그리스도의 전능이 그의 백성들을 위하여 개입됨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은" 그분의 힘이다(벧전 1:5). 그것은 우리의 인내가 아니라 그의 인내로서, "내가 의탁한 것을 그날까지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딤후 1:12)함과 같다.

"우주를 붙들어 보존하시는 그 어깨(히 1:3)는 피로 사신 회중의 가장 연약하고 보잘것 없는 자들을 붙드신다"(C. H. M.).

이스라엘의 지파들의 이름이 두 개의 견대 보석 위에 새겨진 순서는 '그들의 출생 순위'에 따른 것이었다. 영적으로 이 사실은 그들의 평등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나님께로 난 모든 신자들은 같은 본성을 가졌고, 같은 도덕적 상태, 그리스도께 같이 영접 받음을 말한다.

Arthur W. Pink 출애굽기 강해 p497

● 두 개의 호마노 보석(출애굽기 28:9-13)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보석을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강해시리즈 > 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odus 271]  (0) 2024.06.29
[Exodus 270]  (0) 2024.06.29
[Exodus 268]  (0) 2024.06.28
[Exodus 267]  (0) 2024.06.28
[Exodus 266]  (0) 2024.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