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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시리즈/출애굽기 강해 (Gleanings In Exodus)

[Exodus 61]

En Hakkore 2024. 6. 15. 11:33

애굽에 내려진 재앙(1)

5. 재앙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믿음을 세우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사백여 년 동안 그들은 여호와를 전혀 모르는 우상 숭배의 땅에서 거주했다. 뿐만 아니라 애굽의 제사장들은 초자연적 작용을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는 행동들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지금 자신을 나타내심을 기뻐하사 편견이 없는 참관자들(사탄에 의하여 마음의 눈이 어두워지지 않은 자들)이 이방 이웃들의 무력한 거짓 신들과 구별되는 진실한 하나님의 존재와 전능하심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여호와는 자신의 임재와 능력이 재앙들 가운데에서 드러나서 그의 백성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당신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여호와의 능력이 이렇게 나타남이 애굽인들의 거짓된 믿음과 우상의 대상들에 반대하여 행해진 그러한 심판들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 때 그것은 더욱 분명해진다(출 12:12  참조).

바로에게 보낸 모세의 사역을 확증하는 표적은 여러 가지 암시를 제공해 준다.

뱀은 애굽인들 사이에 숭배의 대상이었고 뱀으로 변한 아론의 지팡이는 술객들의 뱀을 삼켰는데, 이는 그들의 신이 장차 다가올 폭풍으로부터 그들을 구할 수 없다는 분명한 경고였다.

다른 사람들이 재앙을 받은 특정한 '신들'에 대하여 상세히 논술한 바 있으므로 이 주제의 단계에서는 더 많은 말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나일 강은 애굽인들에 의하여 깊은 숭배를 받는 대상이다. 그 강물은 마치 힌두교도들이 간지스에서 하는 것처럼 신성하게 여겨졌다. 그러하다면 그 물이 피로 변하고 죽은 고기들이 고약한 냄새를 풍겼을 때, 그것은 그들의 예배 의식에 무서운 타격이 되었을 것이다.

두 번째, 나일 강은 애굽인들의 집에 침입하여 불쾌하고 고통스럽게 한 무수한 개구리들을 만들어 내보내었다.

세번째 재앙에서는 이가 사람과 짐승들에게 있었는데, 이에 대해 글레이그(Gleig)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일 이것을 기억하고 있다면 불결한 곤충을 숨겨주는 애굽의 제단에 그 누구도 접근하지 않을 것이다.

제사장이란 사소한 더러움이 위험부담에 주의하여 다만 세마포 옷만을 입고 그들의 머리와 몸을 삼일마다 면도하였기에, 애굽인의 우상 숭배에 내려진 이러한 심판의 가혹성은 짐작할 만하다.

그 일이 지속되는 동안은 예배 행위를 이행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고, 바로 그 술객으로 하여금 '이는 하나님의 전능이니이다' 라고 고백하도록 너무도 통렬하게 느끼게 했다."

네 번째 재앙은, 대략 삼복더위 철에 땅에 우글거리다가 그들의 우상의 뜻에 의해서만 제거된다고 생각된 탐욕스런 파리 떼의 천벌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신으로 숭배해 왔던 바알세붑 또는 파리의 신을 그 백성들이 의지하는 것을 철폐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이제 모세에 의하여 행해진 이적은 바알세붑의 중대성 여부를 판가름해 주었고,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이 고통당해왔던 두려운 천벌로부터 구함을 받기 위하여 어딘가로 찾아 헤매게 만들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가축들을 제외한 모든 가축들을 멸한 다섯 번째 재앙은 짐승을 숭배하는 전체 체계의 파괴를 목표로 하였다. 이 체계는 실제로 인간의 품위를 하락시키고 금수와 같게 하며, 애굽에서 여러 개의 머리를 가진 괴물이 되었다.

그들은 신성한 황소, 어린 양, 암송아지, 염소 그리고 그 외에도 많은 우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사역자 모세에 의하여 파괴되었다.

이와 같은 일종의 능력의 행위로써 여호와는 스스로의 주권을 나타내셨고 그들 짐승 우상들의 존재 그 자체를 박멸하셨다"(워커 J. B Walker 박사).♡

Arthur W. Pink 출애굽기 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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