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하나님의 주권 79] 본문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하나님의 주권 79]

En Hakkore 2024. 5. 23. 16:12

하나님의 주권 교리의 가치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디모데후서 3:16-17).

교훈(doctrine, 교리)은 가르침을 뜻한다. 우리는 하나님에 관한, 우리와 그분의 관계에 관한 - 그리스도와 성령의 구원과 은혜와 영광에 관한 - 큰 진리를 교훈(교리)이나 가르침을 통해 배운다. 신자들은 교리를 통해 - 성령의 능력으로 -양육을 받고 싶어한다.

교리를 소홀히 여기는 곳에서는 은혜 안에서 자라며 그리스도를 효과적으로 증거하는 역사가 필연적으로 중단된다. 사실 교리는 실천하는 삶의 기초다. 그런데도 교리를 실천과는 무관한 것으로 여기고 무시하니, 참으로 슬픈 일이다. 믿음과 실천은 분리될 수 없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

하나님의 진리와 그리스도인의 성품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이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 무지, 편견, 오류, 사탄의 가계, 악의 세력으로부터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진리를 모르면 이런 자유를 누리지 못한다

이 장 첫 머리에 인용한 구절에서 세부적인 순서에 주목하라. 모든 성경은 먼저 '교훈'(교리)에 유익하다. 동일한 순서가 서신서 전체에 나타나며, 특히 사도 바울의 위대한 교리적 서신들에서 잘 나타난다.

예를 들면 로마서를 읽어보면 1~5장에는 훈계가 단 하나도 없다. 에베소서에서도 1~3장에는 권면이 하나도 없다. 순서를 보면 먼저 교리적 가르침이 나오고 그다음에 일상생활을 위한 훈계나 권면이 나온다.

소위 실천적 가르침이 교리 해설을 대신해 버렸으며, 이것이 지금 신비로운 하나님의 교회를 괴롭히는 많은 악한 문제의 근본 원인이다. 기독교의 근본 진리에 대한 깊이와 이해와 깨달음이 너무나 부족한 까닭은 가르침을 듣고 은혜의 교리(교훈)들을 혼자 연구하여 믿음에 굳게 선 신자들이 너무나 적기 때문이다.

이들의 영혼이 성경과 관련해 신적영감(divine inspiration) 교리와 완전축자영감(full and verbal inspiration) 교리에 견고히 서 있지 않으면, 확고한 믿음의 기초란 있을 수 없다.♡

칭의 교리를 모르면, 자신의 구원을 실제적으로 확신하지 못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성화에 관해 가르치는 바를 잘 모르면, 완전이나 거룩에 관한 저속한 거짓 가르침을 받아들이기 쉽다. 중생 교리를 모르면, 신자의 두 본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그 결과 필연적으로 평안과 기쁨을 잃게 된다.

이러한 기독교 교리의 목록은 아주 길다. 이 시대의 교회가 불신앙의 거센 물결에 대처할 힘을 잃은 것은 교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을 자처하는 수많은 사람이 이 시대의 무수한 거짓 가르침에 속아 넘어가는 주된 이유는 교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수많은 교회가 거짓 교리들을 너무나 쉽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이들이 "건건한 교리를 견디지 못하는"(딤후 4:3,KJV 직역,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한글개역개정) 때가 이르렀기 때문이다.

물론 성경의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교리도 순전히 냉정하고 지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는 게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교리 교육과 교리 연구는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며, 당연히 메마르고 무익하게 된다.

그러나 교리를 바르게 받아들이고 마음을 다해 연구하면,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에 점점 더 깊이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실천적 가치라고는 없는 한낱 신비한 교의(mystical dogma)가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일상생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도록 계획된 가르침이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기독교 신학의 기초이며, 성경의 신적 영감 다음으로 중요하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기독교 진리 체계의 무게 중심이다. 행성들의 중심을 이루는 태양과 같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황금의 이정표다. 모든 지식의 대로가 여기서 끝나는 동시에 여기서 시작된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하나의 끈이다. 나머지 모든 교리가 진주알처럼 이 끈에 꿰어져 제 자리를 잡고 통일성을 갖는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모든 신앙고백을 재는 다림줄이며, 모든 인간적인 가르침을 재는 저울이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우리의 영혼이 인생의 폭풍 속에서 의지할 닻이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우리의 영혼을 새롭게 하는 하나님의 청량제이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마음의 감정을 사로잡아 올바른 행동으로 이끈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번영 가운데 감사를, 역경 가운데 인내를 낳는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현재에 대해 위로를 주며, 알지 못하는 미래에 대해 안전감을 준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이며,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보다 훨씬 더 크며, 훨씬 더 많은 것을 한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하나님께 -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 앞에서 피조물을 그에게 합당한 자리에 - 티끌 가운데 - 둔다.♡

Arthur W. Pink 하나님의 주권 p339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주권 81]  (0) 2024.05.24
[하나님의 주권 80]  (0) 2024.05.24
[하나님의 주권 78]  (0) 2024.05.23
[하나님의 주권 77]  (0) 2024.05.23
[하나님의 주권 76]  (0) 2024.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