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가상칠언 38] 승리의 말씀 5 본문

가상 칠언, 그 의미와 적용

[가상칠언 38] 승리의 말씀 5

En Hakkore 2024. 5. 16. 12:59

승리의 말씀(The Word of Victory)

4. 속죄의 완성을 말한다

앞에서 그리스도께서 성육신의 목적을 이루신 것과 세상에 오신 사명을 완수하신 것을 이야기했다. 그 목적과 사명이 무엇인지는 성경이 명확하게 밝혔다.

인자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눅 19:10) 이 땅에 오셨다. 그리스도 예수는 "죄인을 구원하시려고"(딤전 1:15) 이 땅에 오셨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려고" 보내셨다(갈 4:5). 그는 "우리 죄를 없이 하려고" 나타나셨다(요일 3:5).

이 모든 것 때문에 십자가가 필요했다. 그가 구하려고 오신 "잃어버린 자들"은 죽음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형벌 아래에서 찾을 수 있었다. 죄인들은 누군가 그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죄악을 져야만 "구원받을" 수 있었다.

율법 아래 있었던 자들은 다른 누군가가 그 요건을 만족시키고 그 형벌을 받아야만 "구속될" 수 있었다. 우리의 죄는 그리스도의 귀중한 피로 감춰질 때만 "제거될" 수 있었다. 의의 요건은 구비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거룩한 요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우리가 진 산더미 같은 빚은 지불되어야 한다. 십자가에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다름 아닌 하나님의 아들이 단 한번으로 완벽하게 모든 이를 위하여 이루셨다.♡

"다 이루었다." 그토록 수많은 모형들이 고대해 왔던 일, 성막과 예배 의식을 통해 그토록 많이 예시되었던 일, 그토록 수많은 하나님의 예언자들이 말해 왔던 일이 지금 완성되었다. 하나님께서 인류의 조상에게 입히셨던 짐승의 가죽옷이 상징하는 죄와 수치의 가리움이 지금 이루어졌다.

아벨의 양의 제사가 상징하는 더 나은 제사가 지금 드려졌다. 노아의 방주가 상징하는 하나님의 심판의 비를 피하는 피난처가 지금 갖추어졌다. 이삭을 드린 아브라함의 제사가 상징하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자 사랑하는 아들이 이미 제단 위에 올려졌다.

유월절 양의 흘린 피가 상징하는 복수하는 천사로부터의 보호가 지금 이루어졌다. 장대에 매달린 구리뱀이 상징하는 뱀에게 물린 상처의 치유책이 지금 죄인들에게 준비되었다. 모세가 바위를 내려친 것이 상징하는 생명의 근원이 이제 만들어졌다.

"다 이루었다." 이 말에 해당되는 헬라어 텔레오(teleo)는 신약에서 다양하게 번역되었다. 다른 말씀에서 다르게 번역된 것들을 살펴보면 구주가 사용하신 이 말의 온전함과 궁극성을 깨달을 수 있다.

마태복음 11장 1절에서 텔레오는 다음과 같이 번역된다. "예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명하시기를 마치시고, 이에 저희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로 떠나가시니라." 마태복음 17장 24절에서는 이렇게 번역된다. "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가로되, '너의 선생이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

누가복음 2장 39절에는 이렇게 번역된다. "주의 율법을 좇아 모든 일을 필하고 갈릴리로 돌아가 본 동네 나사렛에 이르니라." 누가복음 18장 31절에는 이렇게 번역된다.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이것들을 조합해 보면, 구주께서 십자가 위에서 하신 여섯 번째 말씀의 범위를 알게 된다. "다 이루었다." 그는 "끝났다," "지불되었다," "이행되었다," "성취되었다" 라고 외치셨다. 무엇이 "끝났는가?"

우리의 죄와 그로 인한 죄책감이다. 무엇이 "지불되었는가?" 우리의 구속의 값이다. 무엇이 "이행되었는가?" 율법의 최고 요건이다. 무엇이 "성취되었는가?" 아버지께서 그에게 이루라고 주신 일이다. 무엇이 "이루어졌는가?" 대속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가 맡겨진 사명을 이루었다는 증거를 최소한 네 가지는 보여 주셨다.

첫째, 휘장이 갈라진 것은 하나님께 가는 길이 열렸음을 보여 주었다. 둘째,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일어나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제사를 받으셨음을 증명했다. 셋째,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오른편에 높이심은 그리스도가 하신 일이 얼마나 값진 일인지 드러내고 주 예수를 향한 아버지의 기쁨을 입증했다. 넷째, 성령을 이 땅에 보내심으로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으로 인한 능력과 유익을 사용하신다.

"다 이루었다." 무엇이 "이루어졌는가?" 대속이다. 우리에게 대속의 가치는 무엇인가? 죄인들에게 대속은 기쁜 소식이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죄인들이 더 해야 될 것은 없다. 우리 구원의 값으로 우리가 더 해야 될 일은 없다. 죄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그리스도께서 행하셨던 일을 믿음으로 의지하는 것뿐이다.♡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사명도 이루셨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신들의 섬김이 부족하고 불완전해도 기분 좋은 위로를 얻게 된다.

우리가 하는 일에는 "이룰 것"이 없다. 우리의 모든 의무는 불완전하다. 우리가 아무리 발버둥쳐도 죄와 허무가 있지만,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하여"(골 2:10) 있다는 것이 큰 위로이다! 그리스도와 그가 이루신 일은 우리의 모든 소망의 근원이다.

내가 살지 않았던 생명에,
내가 죽지 않았던 죽음에,
다른 이의 죽음, 다른 이의 생명,
내 영혼을 영원히 던졌다.
심판의 그 날에 담대히 서리라.
누가 나를 송사할 수 있는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나는 온전히 훼방되었다.
죄의 끔찍한 저주와 비난에서.

                      "다 이루었다."

Arthur W. Pink 가상칠언 그 의미와 묵상 p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