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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인 구원 5] 중생의 필요성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구원 (Doctrine of Salvation)

[영적인 구원 5] 중생의 필요성

En Hakkore 2024. 4. 9. 11:28

3. 인간이 하나님께 부적합하기 때문에 중생이 필요하다(1)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으며 신앙심이 깊은 바리새인인 니고데모가 어느 날 그리스도께 왔을 때, 주님께서는 그에게 분명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고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도 없고 들어갈 수도 없다고 말씀하셨다.

즉 이 땅에서 복음을 믿을 수도 없으며 하늘나라의 영광에도 참예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간이 영적인 본성을 소유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영적 세계에 참여할 수 없다. 이 영적 본성만이 영적 세계에 속한 일들을 즐길 수 있는 적성과 자격을 부여해 준다. 그런데 자연인은 이 본성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깨닫지"도 못한다(고전 2:14).

그는 그것들을 사랑하지도 않고 바라지도 않는다(요 3:19). 또한 의지는 육체의 욕심을 따라 노예가 되었으므로(엡 2:2,3) 그것들을 바랄 수도 없다. 그러므로 어떤 인간이 영적 세계에 들어갈 수 있기 위해서는 그의 지식이 초자연적으로 계몽되고 그의 마음이 새로와지고 그의 의지는 자유롭게 되어야 한다.

죄인이 중생하기 전까지는 그 죄인과 함께 한 그리스도와 하나님 사이에는 접촉점이 있을 수 없다. 어떤 중요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 않은 두 개의 집단은 법적으로 서로 연합할 수 없다. 본성에 있어서 우월한 것과 열등한 것은 함께 연합되어질 수도 있지만 서로 다른 본성은 연합할 수 없는 것이다.

불과 물이, 짐승과 사람이, 선한 천사와 사악한 악마가 어찌 연합할 수 있겠는가? 천국과 지옥이 사이좋게 만날 수 있겠는가? 우정이 이루어지려면 공통되는 기질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교제가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몇 가지 일치점이나 동일한 점이 있어야 한다.

짐승과 사람은 이성을 가진 생명이란 면에서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교제를 나눌 수 없다. 하나님과 인간은 거룩한 생활에서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교제할 수 없다.

우리는 '첫번째 아담'과는 새로운 본성을 가지고 서로 연합되어 있다. 그런데 '마지막 아담'과는 새로운 본성이나 원리가 없이 어찌 그와 연합될 수 있겠는가? 우리는 살아있는 혼으로 첫번째 아담과 연합되어야 한다. 하늘의 형상이 없이는 하늘의 아담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전 15:48,49).

우리 주님의 지체일 것 같으면,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머리에게 전하여진 것과 꼭같은 거룩의 본성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눅 1:35). 이 둘 속에는 한 '영'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라"고 쓰여 있다(고전 6:17). 그리고 다시 하나님은 우리에게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롬 8:9).

생명이 없이는 그 어느 것도 다른 것과 생명의 연합을 이룰 수 없다. 머리는 살아있는데 몸은 죽었다고 하는 것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새로와진 영이 없이는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다. 자신의 율법과 거룩함을 소유하고 계시는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간과 같은 피조물과 교제를 나눌 수 없으며, 인간도 자신의 타락한 본성에 뿌리박힌 반감때문에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수 없다.

그러면 인간이 본성의 철저한 변화를 겪지 않고 어떻게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겠는가? 빛과 어두움이, 그리고 살아있는 하나님과 죽은 심령이 어떻게 교제할 수 있겠는가?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는가?"(암 3:3).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나 인간은 죄를 사랑한다. 하나님은 거룩함을 사랑하시나  인간은 그것을 미워한다. 그러면 이처럼 서로 모순된 기질들이 어떻게 우호적인 기질을 나눌 수 있겠는가? 죄로 인하여 사람들은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게 되었다(엡 4:18). 그러므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생명이 회복되어야 한다. 이전 것은 지나가야 하고 이제 모두 새로와져야 한다.(고후 5:17)

Arthur W. Pink 영적인 구원 p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