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구원 1] The Doctrine of Salvation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구원 (Doctrine of Salvation)

[영적인 구원 1] The Doctrine of Salvation

En Hakkore 2024. 4. 9. 11:26

중생(서론 1)

  누구를 막론하고 아담의 타락한 후손들이 구원을 받는 데에는 두 가지 주된 장애가 있다. 즉 죄책과 죄의 형벌의 속박과 죄의 세력과 현존의 속박이 그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지옥에 속박될 수 밖에 없는 존재이며 천국에는 부적당한 존재이다. 이러한 장애는 인간 스스로는 전혀 극복할 수 없다.

이것은 제자들이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라고 물었을 때에, 주님께서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다"고 대답하신 그 말씀에 분명히 언급된 사실이다. 잃어버린 자 된 죄인이 자신의 영혼을 구하는 일보다 세상을 창조해 내는 일이 훨씬 쉬울 것이다.

그러나(주님의 이름이 영원히 찬송을 받을지어다) 주 예수께서는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고 계속하여 말씀하셨다(마 19:25,26). 그렇다. 인간의 지혜로써는 풀 수 없는 문제들도 전지자(Omniscience)는 쉽게 해결하신다. 또한 인간이 온갖 노력을 다하여도 이루지 못하는 일들을 전능자(Omnipotence)는 쉽게 이루신다.♡

이 사실은 다른 어느 곳에서보다도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는 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위에서 암시한 것처럼,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절대로 필요하다. 즉 죄책과 죄의 형벌로부터의 구원과 죄의 세력과 죄의 현존으로부터의 구원이 바로 그것이다.

전자는 그리스도의 중보자적 사역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후자는 성령의 효과적인 적용에 의하여 성취된다. 전자는 주 예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행하신 거룩한 사역의 결과이며, 후자는 성령께서 하나님의 백성 안에서 역사하신 일의 영광스러운 결과이다.♡

전자는, 손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거지처럼 절망상태에 이르렀던 자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붙잡을 때에 일어나는 일이다. 그때 하나님은 그 죄인을 모든 것에서부터 의롭게 하시고, 떨면서 회개하며 믿는 그 죄인은 자유롭고 완전한 용서를 얻게 된다. 후자는,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서 중생, 성화, 영화의 뚜렷한 단계를 거치며 점차로 나타난다.♡

중생의 단계에 있어서, 내재하는 죄는 죽지는 않을지라도 치명상을 입는다. 성화의 단계에 있어서, 중생한 영혼은 자신 안에 내재하는 부패덩이가 가라앉음을 보게 되고, 자신을 혐오하고 증오하게 된다. 영화의 단계에서는, 영혼과 몸은 둘 다 죄의 모든 흔적과 영향에서 영원히 구원될 것이다.

그러나 극히 중요한 이 지식은, 단순히 그것들에 대해 연구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경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교리에 관한 심오한 논문들을 애써 연구하고, 아무리 지적으로 애써본다 하여도 그것들에 대한 영적인 통찰을 조금이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진실로 부지런히 찾는 사람은, 마치 관념적인 지식만을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어떤 자연적인 지식, 즉 그것들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연인은, 장님이 자연계의 일들에 관하여 참됨이 알지 못하고 그리고 무덤 속에 있는 이가 자신이 방금 떠나온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적인 일들에 관한 영적인 지식에는 이를 수가 없다.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고서는 그 어느 것도 교만한 자의 마음에 이 소박한 사실을 절실하게 깨닫게 해 줄 수는 없다. 즉 오직 하나님께서 초자연적으로 밝혀 주실 때만이, 인간의 영혼은 그가 지금까지 기거해 왔던 무서운 어두움을 의식할 수 있다.♡

Arthur W. Pink 영적인 구원 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