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영적인 성장 11] 성장의 필요성 본문

성장시리즈/영적인 성장 (Spiritual Growth)

[영적인 성장 11] 성장의 필요성

En Hakkore 2024. 3. 31. 21:18

성장의 필요성 3

2. 그리스도인의 성장은 중생이 불완전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거듭남의 완전성을 부인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영적인 성장의 진리를 서술함에 있어서 부단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여기의 첫 대목에서 지적했던 내용을 다시 반복해야만 하겠다.

한 정상적인 어린 아이가 이 세상에 자연적으로 태어나면, 그는 모든 지체와 정신적인 기능의 면에서 전적으로 완전하다. 그 어린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신체나 정신 기능은 강화되며, 지체는 발전된다. 지체는 더 사용 가능케 되고 정신건강은 더 표현 가능케 된다. 하지만 그에게 새로운 지체나 기능이 생겨나는 법은 없다. 이것은 영적으로도 마찬가지이다.

중생시 부여받았던 영적인 생명이나 본성은 그 자체에 이미 모든 '지각'(히 5:14)과 은혜를 소유하고 있다. 이것들은 양육받고 힘을 얻고 활동함으로 성장하지만 본성에 있어서는 덧붙임이 없이도 완전하다. "무릇 하나님의 행하시는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다 더 할 수도 없고 덜 할 수도 없나니"(전 3:14). 그리스도 안에 있는 '어린 아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장성한 '아버지'와같이 진실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어린 아이이다.

중생의 단계는 영화의 단계보다 더 급진적이고 혁신적이다. 전자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우는 것이지만 후자는 생명의 충만함 가운데로 들어가는 것이다. 전자는"하나님을 따라 의와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엡 4:22)으로 태어나지만, 후자는 새사람의 완전한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다.

전자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로(골 1:13) 옮김받는 것이지만, 후자는 그 나라의 보다 더 큰 특권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전자는 산 소망으로 우리를 거듭나게 하지만(벧전 1:3) 후자는 그 소망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중생시에 그 영혼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지음받으며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하는 역사에 동참한다.

중생한 영혼은 모든 성령의 은혜를 받아 누린다. 그는 이미 완전한 자로서 지상에서의 어떤 성장이나 천상에서의 어떤 영화도 그를 이보다 더 완전하게 하지 못한다.♡

3. 그리스도인의 성장은 천국에 가는 표를 획득하는 과정이 아니다.

모든 신자들이 가지고 있는 완전하고 취소할 수 없는 표는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주어졌다. 그는 모든 믿는 자들을 위하여 율법의 요구를 대신 행하셨으며 충족시키셨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모든 요구를 대해 완전히 순종하심으로써 신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하심(칭의)을 얻고, 생명 안에서 왕노릇하는 단계에까지 나아간다(롬 5:17).

만일 그가 지상에서 수백 년을 살면서 하나님을 완전하게 섬긴다면 이러한 명칭이 덧붙여지지 않았을 것이다. 천국은 그의 기업이다(엡 1:14). 그리스도께서 구속의 사역을 완전하게 행하셨으므로 이 기업이 그의 백성들에게 주어졌다. 그의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들은 비록 죄인이지만 법정적으로 그의 '거룩함'(히 10:19)에 들어갈 권리를 획득한다.

영광에 이르는 길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발견된다. 천국에서 속죄함을 받은 자들에 관해서는 이렇게 기록되었다. "그들은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니라."(계 7:14,15)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시는 법정적 칭의는 단순히 어떤 방면이나 정죄의식에서 해방되었다는 정도를 훨씬 넘어선다. 하지만 이것이 만족할 만하게 실감나지 않는다. 또한 이것은 적극적인 의미에서 의의 전가를 의미한다. 제임스 하비(james Hervey)는 이 사실을 다음과같이 아름답게 표현했다.

"저 천체가 최초로 동쪽 하늘에 나타날 때 어떠한 일이 있을까? 밤의 암운은 사라지고 한낮의 빛이 비취리라. 이와 마찬가지로 구원의 주께서 영혼에 나타나실 때에도 그러하리라. 그는 그 즉시 사죄와 용서함을 받으리라."

우리의 '더러운 옷'을 벗겨 주실 뿐만 아니라 '가장 좋은 옷'을 입혀 주신다(눅 16:2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옷입혀 주심에 대해 어떠한 노력도, 시도도 필요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사망에서 구원해 주셨을 뿐 아니라 새로운 생명으로 덧입혀 주셔다. 그는 '우리의 죄과를 거두어 가셨을 뿐 아니라 새로운 기업을 주셨다.

장성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에게 그리스도의 의 이외에도 다른 아무것도 구하지 않는다. 그것만으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가장 완전한 길이기 때문이다.♡

Arthur W. Pink  영적인 성장 p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