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Gleanings in Joshua 95] 두 가지 기념물(여호수아 4:1-24) 본문

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95] 두 가지 기념물(여호수아 4:1-24)

En Hakkore 2024. 3. 18. 11:08

요단 강에서는 하나님의 구속받은 백성들이 강에 놓인 열두 돌과 거기서 취한 열두 돌을 통해 그들 자신이 죽음과 부활을 통과했음을 보았다. 이때에 이스라엘의 역사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전에 여호와의 특별한 백성으로서 그들이 보여 주었던 그 모든 필수적인 특질을 영구히 보존하는 문제는 길갈에서 베푼 새로운 할례와, 유월절을 기념하고 지키는 일, 그리고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칼을 빼들고 나타나는 사건을 다룰 때에(5장) 살펴보게 될 것이다.

아무튼, 위에서 말씀한 대로, 요단 강 도강 사건의 특질들은 홍해에서 일어난 일과는 날카로운 대조를 이룬다. 홍해에서는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보이지 않고, 이스라엘의 원수들이 여호와의 진노로 말미암아 수장된 사실이 두드러진다. 반면에, 요단 강 사건에는 가나안 족속이 등장하지 않고, 단 한 사람의 대적도 나타나지 않는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요단 강은 죽음의 상징이었을 뿐 아니라 심판의 상징이기도 했다. 이 점은 "요단"이라는 단어 자체에서도 나타난다. "요르"는 문자적으로 "퍼지다"라는 뜻이고, "단"은 "심판하는"이라는 뜻이다(창 30:6).🐑

신약 시대에 "요단 강"의 용법이 이를 확증해 준다. 요단은 주님의 선구자인 요한이 사역을 행하던 곳이었는데, 요한에 대해 "주의 길을 예비하라"는 예언이 있었다.

그런데 그가 어떻게 그 일을 했는가? 그분을 영접하도록 사람들을 준비시켰다. 어떤 방식으로?

그는 "회개하라"(즉, 네 자신을 심판하라)고 선포하였고, 거기에 응한 사람들은 요단 강에서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마 3:6) 그에게 세례를 받았고, 또한 그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막 1:4)를 받음으로써 그들은 죽음이 그들이 받을 몫임을 시인한 것이요, 그리하여 그들은 스스로(상징적으로) 물속 무덤 속에 들어간 것이다.🫰

거기서 주 예수께서는 보증과 그 백성의 죄를 지시는 분으로서 요단 강 물 속에 들어가심으로써 자기 자신을 그들과 동일시하셨고, 그리하여 참으로 회개하고 스스로 죽어야 마땅함을 인정하는 모든 자의 필요에 부응하시기 위해 친히 그 죽음의 "세례"(눅 12:50)를 받으사 하나님의 진노의 모든 "파도와 물결"(시 42:6)이 자기 위에 드리워지게 하실 것임을 약속하신 것이다.

선한 목자께서 그분의 양떼를 위하여 심판의 강에 들어가셨고, 자신의 속죄의 죽으심으로 그들을 위해 새 언약을 세우셨고, 그리하여 그분을 따르는 모든 사람을 심판으로부터 구해내신 것이다.🫰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8).

그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불과 몇 시간 전에 자신의 죽음을 기념하는 성례를 제정하시면서 그렇게 선언하셨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 강으로 들어간 일이 바로 그것을 모형으로 보여 준 것이다.

언약궤가 강물에 들어서자 물의 흐름이 멈추어 그 뒤를 따르는 백성들이 마른 땅을 디디고 건넜고, 언약궤는 백성 전체가 안전하게 건너기까지 요단 강에서 나오지 않았다(수 3:17). 다음의 말씀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사 백성에게 말하게 하신 일 곧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한 일이 다 마치기까지 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 가운데에 서 있고 백성은 속히 건넜으며"(수 4:10). 아멘🍇

이는 다음의 말씀을 상기하게 한다.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요 19:28, 30).

하나님의 공의가 요구하는 모든 것이, 율법("모세가 명한 것")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여호수아의 원형이신 그 분께서 다 부응하신 것이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