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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상수훈 263] 본문

강해시리즈/산상수훈 강해 (Sermon on the Mount)

[산상수훈 263]

En Hakkore 2024. 7. 31. 09:26

거짓 선지자들 2(마 7:15)

'구원을 얻었다' 혹은 '구원' 이라는 단어가 담고 있는 의미를 설명하는 일이 중요함이 자명해진다. 먼저, 이 단어는 신약성경 전체를 통하여 한 가지 단일한 의미와 범위에서 쓰여지지 않고 있음을 지적해야 한다.

어떤 때에는 좀 더 넓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다른 때에는 그보다 좁은 뜻으로 쓰여지고 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살후 2:13)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때의 '구원'이라는 말은 구속에 관계된 모든 은혜, 즉 우리를 향한 그리고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모든 은혜로우신 사역을 내포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딤후 1:9)는 말씀에서의 '구원하사' 라는 단어는 좀 더 제한된 의미에서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여기에서의 구원은 우리를 효과적으로 부르신 것과는 구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원'은 상대적인  것이기도 하고 사적인 것이기도 하며, 법적인 것이기도 하고 체험적인 것이기도 하며,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위하여 행하신 일이기도 하고, 그가 그들 안에서 받아주심을 포함하고, 후자는 그들의 중생, 성화, 견인, 영화를 포함한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하여 행해 주신 일과 그가 지금 그들 안에서 행하시고 계신 일을 혼동해서는 안 되듯이,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구원 얻을 권리나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것과 그가 실제로 구원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구별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이 세상에서든 혹은 내세에서든 구원의 모든 혜택에 관계되어 있음을 보장해 주지만, 그렇다고 하여 이 믿음으로 지금 그 모든 혜택에 참여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소망으로' 얻는 구원이 있다(롬 8:24). 즉 이것은 장차 실현이 될 것을 누릴 법적 권리를 말한다. 그리고 지금 '얻은' 구원이 있다(딤후 2:10). 신자가 누릴 자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미래에서와 마찬가지로 지금 완전히 소유하고 있는 몇 가지 혜택들이 있다.

칭의가 그런 유의 혜택이다. 즉 그가 장차 천국에서 재판관이 보시기에 의로운 것과 마찬가지로 그는 지금도 의로운 존재이다. 그러나 그때 가서야 그는 완전히 그것을 즐기게 될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그러나 이에 따르는 모든 은혜는 아직 다 드러나지 아니하였다(요일 3:2). 완전한 성화는 영원 전부터 택하심 안에 은혜로써 예비되어 있다. 그러나 지금 지상에 있는 택하심 받은 자는 어느 누구도 완전히 성화를 체험하는 것을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자가 자격상으로는 어떤 분이신가 하는 것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또 마침내 그에게 유익이 되는 것 사이를 구별지어야 한다.♡ 다시 한 번, 우리는 구원의 여러 가지 원인들과 수단들을 예리하게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구원의 최초의 원인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작정하지 않으셨더라면 어느 누구도 구원에 이를 수 없기 때문이다. 공로적 원인은 그리스도의 중보적 사역이다.♡

그는 율법에 완전히 순종하고 희생적 죽음을 드림으로써 자기 백성을 위하여 구원의 모든 축복을 구입하여, 그들을 위한 "영원한 구속을 얻으셨다"(히 9:22).

효과적 원인은 성령의 여러 가지 작용이다. 성령은 택함 받은 자들에게 그리스도가 사셨던 혜택들을 적용시키어 그들로 하여금 이 혜택들을 누릴 수 있게 하며, 빛 가운데서 성도들의 기업을 받기에 합당하게 하신다. 사역적 원인과 수단은 말씀의 전파이다(약 1:21).

왜냐하면 이 말씀 전파를 통하여 우리는 구원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를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도구적 원인은 믿음이다.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영혼은 그리스도와 그의 구속 안에 있는 유익을 받거나 소유하고 얻게 된다.

이와 같이 구별하는 일은, 신학자들에게나 해당하는 전문적인 일이 아니라 성도들에게 일단 전하여진 믿음의 일부분이 된다. 그러므로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성도들은 그들에게 친절히 다가와 인용하는 거짓 선지자들에게 미혹당하기 쉽다.♡

그리스도인이 구원을 얻을 자격, 즉 하나님의 작정의 본래적 계획 안에 놓여 있는 그대로의 온전하고 완전한 상태의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은 전적으로 은혜로 말미암은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이것을 얻을 수 있는 일을 조금도 행하지 못했으며, 또한 그렇게 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 때문에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믿음 또한 성령이 우리 안에 이루어 놓으신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그 믿음에는 공로적인 가치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 왜냐하면 믿음은 구원을 받아들이는 손이 되어서 그 구원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구원이 없다.

믿기 전까지는 어느 누구도 구원받지 못한다. 우리가 율법의 저주로부터 구원을 얻고 영원한 생명과 의를 누릴 자격을 받게 되는 것은 바로 은혜를 인한 믿음으로 말미암아서이다.♡

Arthur W. Pink 산상수훈 p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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