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The Life of David135] 언약궤를 찾아옴(4)(사무엘하 6장) 본문

강해시리즈/다윗의 생애 (Life of David)

[The Life of David135] 언약궤를 찾아옴(4)(사무엘하 6장)

En Hakkore 2024. 2. 24. 23:07

"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삼하 6:12).

이 구절 안에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다섯 가지 사항이 들어 있다.

첫째,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주시는 은혜는 아주 실제적이고 분명하다는 것.
둘째, 그것이 너무나 분명하기에 다른 이들이 그것을 알아차린다는 것.
셋째, 사람들은 여호와의 은혜가 그에게 내리는 까닭이 무엇인지 이해한다는 것.
넷째, 사람들은 그것으로 인해 너무나 큰 인상을 받기에 다른 이들에게 그것에 대해 언급한다는 것.
다섯째, 여호와께서 오벧에돔에게 내리신 분명한 은혜가 다윗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하는 것.

우리는 이  다섯가지 사항 각각을 간략하게 살피고, 그것들의 분명한 메시지를 마음에 새길 필요가 있다.

오벧에돔의 복이 주는 교훈

첫째,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내리시는 은혜는 아주 실제적이고 분명하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여 네게 이르리니..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 28:2, 5-6).

하나님이 인간을 다스리시는 방식은 모든 세대에 동일하다.👏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잠 10:22). 이 구절에서 사용된 "부하게 하다"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그보다 앞에 있는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4절)라는 초점은 부의 근원에 맞춰진다.

어느 구절에서도 영적인 부가 물질적인 부를 배제하지 않는다.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시 84:11)

둘째, 그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는 너무나 분명하기에 다른 이들이 그것을 알아차리지 않을 수 없다.

이삭에게 내린 하나님의 은혜가 너무나 분명했기에 아비멜렉은 그를 찾아와 말했다. "여호와께서 너와 함게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노라"(창 26:28). 이 얼마나 놀라운 증언인가! 성경은 형들에게서 요셉을 사갔던 사람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창 39:3).

사람들이 지금 당신에게서 그것을 보고 있는가? "여호와께서 다윗과 함께 계심을 사울이 보고 알았고"(삼상 18:28). 악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그분의 백성들의 삶을 읽을 뿐 아니라, 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내릴 때 그것을 재빨리 알아차린다. 그들의 그런 인식이야말로 눈으로 보는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셋째, 사람들은 여호와께서 그분이 기뻐하시는 사람들을 번영케 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차린다.

이것은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본문을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이것은 아주 놀라운 말씀이다. 그 "어떤 사람"은 결과를 추적해 원인에 이르렀다.

그는 하나님이 그분을 높여 드렸던 사람을 높여 주셨음을 알아차렸다. 동일한 원리가 사도행전 4장 13절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들은 베드로와 요한이 본래 배운 것이 없는 보잘것없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이렇게 담대하게 말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리고 그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다녔다는 사실을 알았다"(표준새번역-역주).

이런 추론을 한 사람들은 중생한 자들이 아니라 가장 악랄한 그리스도의 대적들이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사도들의 지닌 영적 은혜의 원인이 그들이 구주와 교제했던 것에 있음을 정확하게 간파했다.👏

넷째, 사람들은 자기 동료들에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임하는 그분의 은혜에 대해 증언한다.

이것은 우리가 살피고 있는 사건을 통해서도 분명하게 드러난다. 오벧에돔이 그가 하는 모든 일에서 복을 받고 있음이 너무나 분명했기에 어떤 사람이 다윗을 찾아가 그것에 대해 말했다.

아, 사랑하는이여, 우리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적 행위가 우리의 이웃에게 얼마나 강한 인상을 주는지, 또 우리 위에 그분의 미소가 분명하게 임할 때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서로 어떻게 말하는지 알지 못한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우리가 그분의 최선을 놓치지 않고 살아가게 해 주시기를, 또 우리가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된다"(딤전 6:6)는 사실을 깨달아 우리 주변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기를 간구해야 한다.🤞

다섯째, 이 소식은 다윗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는 전에 하나님이 웃사를 치신 사건에서 그분이 찡그린 얼굴을 지각했던 것처럼 이제 그분이 오벧에돔의 집에 번영을 주신 것에서 그분의 미소를 식별했다. 언약궤가 버거운 물건이 아니라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왜냐하면 그것을 위해 자신의 집을 제공했던 사람이 그로 인해 손해를 보기는 커녕 아주 분명하게 하나님의 복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윗이 그 성스러운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오려는 원래의 계획을 다시 시작하도록 고무했다. 이제 그의 두려움은 누그러졌고, 그의 열심이 되살아났다.

"우리는 다른 이들이 경건한 행위를 통해 유익을 얻은 경험을 우리 자신이 경건해지기 위한 자극으로 삼아야 한다. 언약궤가 다른 사람의 집에 복이 되었는가? 그렇다면 우리도 그것을 우리의 집으로 영접하라"(Matthew Henry).

주님께 순종하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크게 진보하고 있음을 인식하는가? 그렇다면 우리 역시 그것을 자극 삼아 주님께 보다 온전하게 헌신하자.💕

Arthur W. Pink 다윗의 생애2 p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