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The Life of David134] 언약궤를 찾아옴(3)(사무엘하 6장) 본문

강해시리즈/다윗의 생애 (Life of David)

[The Life of David134] 언약궤를 찾아옴(3)(사무엘하 6장)

En Hakkore 2024. 2. 24. 16:03

오벧에돔이 얻은 축복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 간지라."

이것은 다윗의 손해였다. 그러나, 곧 살펴보겠지만, 그것은 오벧에돔에게는 이익이었다. 언약궤는 이스라엘 가운데 하나님이 분명하게 임재하고 계심을 보여 주는 상징일 뿐 아니라, 주 예수님의 인격에 대한 주목할 만한 예표이기도 했다.

우리는 다윗이 불신앙 때문에 언약궤를 오벧에돔의 집으로 옮겨간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이 그 진가를 알아보지 못해 내버린 것을 이방인들이 받는 것에 대한 예언적 암시를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실패조차 놀랍게 주관하신다. 오벧에돔은 가드 사람이었고, 가드는 블레셋에 속해 있었다(수 13:3). 그러나 그 무렵에는 그들 중 많은 이들이 다윗을 섬기고 있었다. 그리고 그로 인해 하나님의 섭리가 이루어졌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행 13:46).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삼하 6:11a).

웃사가 무서운 죽음을 맞이하고 그로 인해 다윗까지 두려움을 느껴 더는 언약궤와 상관하지 않기로 한 마당에, 설령 이 가드 사람이 언약궤를 자기 집에 두기를 거부할지라도, 누가 그것을 비난하겠는가? 블레셋 사람이었던 그는 언약궤가 다곤의 신전에서 일으켰던 문제와 아스돗에 초래했던 재앙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이다(삼상 5:2-4).

블레셋 사람들은 언약궤를 치워버려야 할 만큼 근심해야 했다(삼상 6).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블레셋 사람들 중 하나가 언약궤를 모시기 위해 자기 집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진정으로 회심해 여호와께 돌아온 자였을 것이고, 따라서 여호와에 대한 예배와 관련된 것은 무엇이든 존중하는 자였을 것이다.🤞

그의 이름 "오벧"이 "종"을 의미한다는 사실은 참으로 아름답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는 그가 하나님께 참된 "종노릇"을 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삼하 6:11b).

우리가 이것에 대해 놀랄 필요가 있겠는가? 하나님은 인간에게 채무자가 되려 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다음과 같이 선언하셨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리라"(삼상 2:30).

그분은 늘 그렇게 하셨다. 라반은 도망자 야곱을 자기 집으로 받아들인 후 "여호와께서 너로 말미암아 내게 복 주신 줄을 내가 깨달았노니"(창 30:2)라고 말했다.

여호와의 종 요셉이 보디발에게 호의를 얻었을 때와 관련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읽는다.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게 미친지라"(창 39:5).

사르밧의 과부는 하나님의 선지자에게 거처를 제공한 것 때문에 죽은 아들이 소생하는 보상을 얻었다(왕상 17:23).

그렇다면, 우리가 우리 마음의 보좌를 하나님의 아드님 - 언약궤는 그분을 가리킨다 - 께 내어드릴 때, 우리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얼마나 많이 얻겠는가!👏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주님은 성령의 내주하심을 통해 신자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우리의 삶과 가정에 주님이 내주하실 때, 우리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은혜의 한없는 근원을 지니는 셈이 된다. 그 은혜가 우리의 것이 되느냐는 우리가 그분에 대해 종의 태도를 지니고 우리 자신을 그분의 지배에 맡긴다면, 주님께서 우리의 길을 번성하게 하실 것이다.

만약 우리가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께 우선권을 드린다면, 우리는 그것 때문에 손해 보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오, 오벧을 감동시켜 언약궤를 모셔 들이게 하셨던 분께서 우리의 마음을 열어 모든 충만함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게 해 주시기를!💕

Arthur W. Pink 다윗의 생애2 p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