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하나님의 주권 41] 본문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하나님의 주권 41]

En Hakkore 2024. 5. 21. 18:01

실행과 하나님의 주권 2
하나님의 세상 통치와 주권의 실행

이제 하나님이 이 세상을 다스리실 때 그분의 주권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살펴보겠다.

물질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가 어떻게 실행되는지는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앞의 여러 장에서 살펴보았듯이, 모든 무생물과 이성 없는 피조물이 창조자의 뜻에 절대 복종한다. 물질세계는, 안정되고 다소간 일관되게 실행되는 법칙들의 지배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도 우리는 기꺼이 인정한다. 그러나 우리가 성경과 역사와 관찰을 통해 깨닫는 사실이 있다. 하나님은 원하실 때마다 이러한 법칙들을 멈추시고 이것들과 무관하게 행동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피조물에게 복이나 심판을 내리실 때, 해가 멈추게 하시고 별들이 그분의 백성을 위해 싸우게도 하신다(삿 5:20 참조). 하나님은 이른 비와 늦은 비가 내리게도 하시고 내리지도 않게도 하신다. 하나님은 질병으로 치기도 하시고 건강의 복을 주기도 하신다.

간단히 말해 그분은 하나님이며 절대 주권자이기에 그 어떤 자연법칙에도 매이지 않으며, 물질세계를 자신이 보기에 가장 좋은 대로 다스리신다.♡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림은 어떤가? 성경은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가 실행되는 과정에 대해 무엇을 계시하는가? 하나님은 인간을 어느 정도까지 다스리시는가? 이 질문의 답을 두 부분으로 나눠 생각해 보겠다.

하나님이 의인을, 자신의 택하신 자들을 다루시는 방법을 먼저 살펴보고, 그 후에 하나님이 악인을 다루시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하나님이 의인을 다루시는 방법

하나님은 자신이 택하신 자들을 살리신다. 본래 이들은 영적으로 죽었고, 허물과 죄로 죽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영적 생명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요 3:3 참조). 우리가 거듭날 때, 하나님은 우리를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기신다(요 5:24 참조).

하나님은 자신의 본성으로 우리에게 나눠주신다(벧후 1:4 참조). 하나님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어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로 옮기신다(골 1:13). 우리 스스로는 절대 이렇게 하지 못한다. 우리는 연약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엡 2:10)라고 기록되었다.

거듭남으로써, 우리는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다시 말해, 우리 속에 하나의 원리, 하나의 씨앗, 하나의 생명이 주어진다. 이 생명은 성령께서 주시기에 영적이고 거룩하다. 거듭나는 순간에 받는 이러한 신성하고 거룩한 본성이 없으면, 어느 누구도 영적 욕구를 일으키지 못하며, 영적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며, 영적인 일에 참여하지 못한다.♡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그러나 자연인(natural man, KJV)은 거룩을 갈망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공급도 원하지 않는다. 그러니 사람이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위해 기도하고, 그것을 구하고, 그것을 얻으려 노력하겠는가? 절대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본성적으로 싫어하는 것을 추구한다면 - 예전에 싫어했던 것을 지금은 사랑한다면 - 그것은 그의 내면에 기적 같은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외부의 힘이 그에게 작용했기 때문이며, 그의 옛 본성과는 완전히 다른 본성이 그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이렇게 기록되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이 사람은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왔다(행 26:18 참조). 다른 방법으로는 이 큰 변화를 설명할 길이 없다. 거듭남은 단지 죄에 대한 일시적 후회 때문에 눈물 몇 방울 흘리는 게 아니다. 거듭남은 삶의 방향을 바꾸고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대신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거듭남은 이보다 훨씬 더 크다. 거듭남은 단순히 고상한 이상을 소중히 여기고 실천하는 것과는 다르다. 거듭남은 앞으로 걸어 나와 인기 있는 전도자의 손을 잡고, 결신 카드에 서명하거나 교회에 등록하는 수준보다 무한히 깊다.

거듭남은 단순히 새잎으로 바뀌는 게 아니라 새 생명을 시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거듭남은 단순히 개혁이 아니라 완전한 변화다. 간단히 말해 거듭남은 기적이며,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의 결과다. 거듭남은 급진적이고 혁신적이며 지속적이다.♡

하나님은 자신이 택하신 자들의 삷에서 바로 이것을 가장 먼저 나타내신다. 하나님은 영적으로 죽은 자들을 이끌어내고 살리고 새 생명을 주신다. 하나님은 불법 가운데 빚어지고 죄 가운데 잉태된 자를 취해 자기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신다.♡

하나님은 마귀의 포로를 붙잡아 믿음의 가정의 일원으로 삼으신다. 하나님은 그분에 대한 적대감이 가득한 자에게 오셔서 그분을 향한 사랑이 가득한 새 마음을 주신다.

하나님은 본성적으로 강도에게 허리를 구푸려 하나님의 선한 뜻을 바라고 행하려는 간절한 마음을 주신다. 저항 못할 능력으로, 하나님은 죄인을 성도로, 원수를 친구로, 마귀의 종을 하나님의 자녀로 바꾸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감격하여 노래하지 않을 수 없다.

오, 나의 하나님,
당신의 모든 자비를
내 영혼 감격하여 바라보오니,
나 그 광경에 취해
놀라움과 사랑과 찬양에 빠집니다.
                              조셉 애디슨(Joseph Addison)

Arthur W. Pink 하나님의 주권 p181

'하나님의 주권 (The Sovereignty of G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주권 43]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42]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40]  (0) 2024.05.21
[하나님의 주귄 39]  (0) 2024.05.21
[하나님의 주권 38]  (0) 2024.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