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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eanings in Joshua 83] 요단 강을 건너다(여호수아 3:7-17) 본문
[Gleanings in Joshua 83] 요단 강을 건너다(여호수아 3:7-17)
En Hakkore 2024. 2. 25. 15:07그러나 두 사건 사이에 이처럼 차이점들이 있는 만큼, 유사점도 많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사실, 주의 깊게 관찰해 본 사람이라면 이 점이 성경 전체에서 두루 나타나는 하나의 원리를 잘 보여 준다는 것을 간파한다. 젊은 학도는 특히 이 점을 주의 깊게 새기기를 바란다.🫰
"둘"은 증언의 숫자이다. 주께서 그를 증언하는 일을 위해 사도들을 보내실 때에 둘씩 둘씩 짝지어 보내신 것처럼 말이다. 이 숫자는 율법 아래에서는 증언을 위한 최초의 숫자였다(요 8:17).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맹세로 제시한 증언이 합쳐지면 그것으로 문제가 종결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처럼 "둘"은 비교와 대조의 숫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홍해의 이적과 요단 강의 이적 등, 동일한 종류에 속하는 이적이 오직 둘만 있을 시에는 뚜렷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있기 마련이다.
구약과 신약, 시내산과 시온산,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모세와 여호수아의 생애들,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 등의 유사점들과 대조점들을 스스로 살펴 보고 싶어하는 이들도 있다.
다음에서 보듯이 하나의 헬라어 단어가 오직 두 번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는데, 거기서 이런 원리의 실례를 볼 수 있다.
"아포프니고"(눅 8:7, 23), "아포쿠에오"(약 1:15, 18), "파노플리아"(눅 11:22; 엡 6:11), 두 가지 비유, 이적, 사건 등이 함께 병렬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두 사건 사이의 몇 가지 유사점은 다음과 같다.
1) 두 이적 모두 물과 연관된다.
2) 두 이적 모두 몇 사람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목격했다.
3) 두 이적 모두 그에 앞서 하나님의 종이 그에게 요구된 행동을 했다. 모세는 손을 내밀었고(출 14:21), 여호수아는 백성에게 명령을 내렸다.
4) 두 이적 모두 이스라엘의 행로를 가로막은 엄청난 장애물을 제거했다.
5) 두 이적 모두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하나님이 인정받는 자들임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로 베풀어졌다.
6) 두 이적 모두 이스라엘의 믿음과 순종에 대한 극도의 시험을 제기했다(출 14:15; 수 3:3)
7) 두 경우 모두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지나갔다
8) 두 이적 모두 뒤에 일어나게 될 여리고성 함락 때처럼(수 6:9, 20) 승리의 외침이나 나팔 소리 등이 없이 조용한 가운데 일어났다.
9) 이스라엘이 건너간 후, 홍해의 물과 요단 강물 모두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다.
10) 두 이적 모두 이스라엘 역사상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11) 두 이적 모두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만큼 여호와의 권능이 놀랍게 나타났다.
12) 두 이적 모두 찬양의 노래로 여호와께 영광을 돌렸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194
추신) 오늘은 써내려가다가 잠시 멈추고 말씀과 헬라어 사전을 찾아 유사점과 대조점의 원리의 실례를 옮깁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하신 말씀의 의미도 되새기며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뜻도 의미도 잘 모르던 초등학교 5학년 어느 겨울 따뜻한 방 아랫목에 앉아서 도움을 입던 선교사님 내외께서 가르쳐주신 에베소서 6장을 외우던 때가 어렴픗이 뜨오릅니다. 그때 이후 에베소서 6장은 저의 신앙과 삶의 길잡이가 되었고, 가끔씩 운전할 때 외우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 '파노플리아'를 다짐하곤 합니다.
● 누가복음 8:7, 23(아포프니고 ἀποπνίγω: 질식시키다, 물에 빠져 죽다)
"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
● 야고보서 1:15, 18(아포쿠에오 ἀποκυέω: 낳다, 가져오다, 생산하다
to bear young, bring forth)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누가복음 11:22, 에베소서 6:11(파노플리아 πανοπλία: 전신갑주 Panoplia)
"더 강한 자가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 나누느니라"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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