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Hakkore

[The Life of David 99] 사울을 위한 애가(사무엘상 31장-사무엘하 1장) 본문

강해시리즈/다윗의 생애 (Life of David)

[The Life of David 99] 사울을 위한 애가(사무엘상 31장-사무엘하 1장)

En Hakkore 2024. 2. 21. 10:43

아말렉 사람의 거짓 보고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아말렉 사람을 쳐죽이고 돌아와 다윗이 시글락에서 이틀을 머물다가"(삼하 1:1)

다윗은 시글락으로 돌아왔다. 거기에서 그는 자기가 노획한 전리품을 나눠 자기 친구들에게 선물로 보내는 일을 하고 있었다(삼상 30:26-31).

"이상하게도 그는 아기스의 진영에 블레셋 사람들과 사울의 군대 간의 교전 상황을 좀더 일찍 자기에게 전해 줄 첩자 몇 명을 남겨 두지 않았다. 이것은 그가 사울이 비참하게 죽는 날을 바라지 않았고, 자기가 왕위에 오르는 문제에 대해 조바심내지 않았으며, 이런저런 소식이 전해질 때까지 기꺼이 기다리기로 마음먹고 있었음을 보여 주는 징표였다. 믿는 자는 서둘지 않고, 다가오는 좋은 소식을 기다린다. 또 그는 그 소식이 오는 동안 지치지 않는다"(Matthew Henry).

"사흘째 되는 날에 한 사람이 사울의 진영에서 나왔는데 그의 옷은 찢어졌고 머리에는 흙이 있더라 그가 다윗에게 나아와 땅에 엎드려 절하매 다윗이 그에게 묻되 너는 어디서 왔느냐 하니 대답하되 이스라엘 진영에서 도망하여 왔나이다 하니라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일이 어떻게 되었느냐 너는 내게 말하라 그가 대답하되  군사가 전쟁 중에 도망하기도 하였고 무리 가운데에 엎드러져 죽은 자도 많았고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도 죽었나이다 하는지라"(삼하 1:2-4)

이 아말렉 사람(8절)은 자신이 충성스러운 신하임을 자처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자기가 선택된 통치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첫 번째 사람임을 자랑하면서 새 왕에게 그렇게 좋은 소식을 가져온 것에 대한 보상을 기대했을 것이다(삼하 4:10). 그러나 그는 다윗에게 죽음을 선고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고 말았다.

"다윗이 자기에게 알리는 청년에게 묻되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이 죽은 줄을 네가 어떻게 아느냐 그에게 알리는 청년이 이르되 내가 우연히 길보아 산에 올라가 보니 사울이 자기 창에 기대고 병거와 기병은 그를 급히 따르는데 사울이 뒤로 돌아 나를 보고 부르시기로 내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한즉 내게 이르되 너는 누구냐 하시기로 내가 그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말렉 사람이니이다 한즉 또 내게 이르시되 내 목숨이 아직 내게 완전히 있으므로 내가 고통 중에 있나니 청하건대 너는 내 곁에 서서 나를 죽이라 하시기로 그가 엎드러진 후에는 살 수 없는 줄을 알고 그의 곁에 서서 죽이고 그의 머리에 있는 왕관과 팔에 있는 고리를 벗겨서 내 주께로 가져왔나이다 하니라"(삼하 1:5-10).

이것이 무신론자들과 불신자들이 성경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 취하는 구절들 중 하나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사울의 죽음과 관련해 제공되는 설명은 앞 장에 기록된 내용과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겉보기에 어려워 보이는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다.

사무엘상 31장은 사울의 죽음에 대한 성령의 설명을 담고 있고, 사무엘하 1장은 인간이 그것에 대해 지어낸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다. 성령은 하나님의 종들의 참된 진술들뿐 아니라 하나님의 적들의 거짓말까지 기록하고 있다(창 3:4).

사무엘상 31장 4절은 분명히 사울이 자살했으며 그의 무기를 든 자가 자살하기 전에 죽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것은 틀림없는 성령의 기록이며 잠시라도 의심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내용에 비추어 볼 때, 다윗에게 사울의 죽음에 관한 소식을 전한 아말렉 사람이 그 정황의 미세한 부분들에서 거짓말을 하고 있음이 아주 분명해진다.

왕의 표장(標章)을 지닌 사울의 시체 - 이것은 얼빠진 사울 왕의 자만과 무분별함을 모두 보여 준다. 전장에 나가면서 머리에 왕관을 쓰는 것은 블레셋의 활 쏘는 자들에게 자처해서 표적이 되는 셈이기 때문이다-를 발견한 아말렉 사람은 그 시체에서 왕관과 팔고리를 벗겼다(10절).

그리고 다윗에게 환심을 살 요량으로 이야기를 지어냈다. 그 가련한 사람은 그런 식으로 사울의 죽음을 통해 이득을 얻으려 했고, 그 과정에서 사실을 숨기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사악한 마음을 가졌던 그는 다윗이 자기가 전하는 소식에 기뻐하리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Arthur W. Pink 다윗의 생애1 p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