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3] 자족함 2
자족함은 우리를 근심과 조바심, 탐욕과 이기심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또 자족함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을 기쁨으로 누리게 해주기도 합니다. 반대로 자족함이 없는 자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부하게 되려는 자들은 유혹과 올무와 많은 어리석음과 해로운 욕망에 빠지는데, 이런 것들은 사람을 파멸과 지옥 형벌에 떨어지게 한다. 돈을 사랑함이 모든 악의 뿌리니, 어떤 자들은 그것을 탐하다 믿음에서 벗어나 괴로움으로 자신을 찔렀다"(딤전 6:9-10).
자족함은 우리 마음이 하나님 안에서 안식을 취할 때 생기는 산물입니다. 우리 영혼이 모든 생각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강을 누리는 것입니다. 우리 의지가 온전히 하나님의 뜻에 복종할 때 생기는 결과입니다. 하나님께서 매사를 옳게 처리하시며 지금도 우리 유익을 위해 모든 것이 합력하게 하신다라고 확신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선하고 기쁨이 되고 온전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롬 12:2) 과정을 통해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실수가 전혀 없으시며 우리에게 이유 없는 눈물을 흘리도록 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손에서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나온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자족할 수 있습니다.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족할 줄도 안다. 어디서든 어떤 것으로도 배부르거나 굶주리거나 풍족하거나 궁핍하는 법을 배웠다. 내게 힘주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 4:12-13).
불만을 품은 적이 전혀 없으신 예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만이 우리가 불평의 죄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입니다. 아버지의 뜻을 항상 기뻐하셨던 예수님과 매일 동행하는 것만이 우리가 자족하는 법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우리 모두 말씀의 거울에 비친 주님의 영광을 바라보아 주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는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되길(고후 3:18)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