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Comfort for Christians)

■ 정결 2(淨潔, cleanness)

En Hakkore 2025. 2. 22. 14:23

"마음이 정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이다."(마 5:8).

정결한 마음은 거듭날 때 받는 새로운 마음뿐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된 성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우선 '거듭남의 씻김'(딛 3:5)을 받은 사람은 더 이상 땅의 것이 아닌 하늘에 것에 마음을 두게 됩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믿음에 의한 마음의 정화'(행 15:9)라고도 합니다.

또한, '우리 마음에 피 뿌림을 받아 악한 양심에서 벗어나게'(히 10:22) 됩니다. 그래서 믿음으로 의롭다 여겨져 하나님과 화평케 된 사실을 깨달은 우리는 양심의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칭찬하신 마음의 정결함은 이것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정결함이란 오염되지 않고 한결같으며 신실하고 진실한 마음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이 지닌 특별한 성품으로 경건하고 단순한 마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반대는 교묘하고 이중적인 마음입니다.

진정한 기독교는 악의뿐 아니라 속임이나 위선도 멀리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말과 행실만 정결한 것으로는 충분치 않고 욕망, 동기, 의도 또한 순수해야 합니다. 이것은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점검해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여러분은 하늘에 것에 마음을 두고 있습니까? 동기는 순수합니까? 교회에 출석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함입니까? 아니면 하나님과 즐겁게 교제를 나누기 위합입니까?

Arthur W. Pink 위로 p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