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eanings in Joshua 329] 가나안 땅의 분배(수 14:1-16:10)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분한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도 있었더라"(수 16:9).
이는 에브라임 지파가 므낫세 지파보다 숫자가 훨씬 많았기 때문이었다. 헨리(Henry)는 이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지적한다.
"모압 평지에서 계수했을 당시 므낫세 지파가 에브라임 지파보다 숫자가 많았다. 당시 므낫세의 인구는 52,000명이었고 에브라임의 인구는 32,000명이었다(민 26:34, 37). 그러나 가나안의 정착할 당시에는 다시 팔이 엇바꾸어 얹혀진 상태가 되었고(참조, 창 48:13, 14),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모세의 축복이 확증되었다.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로다'(신 33:17)."
에브라임 자손이 므낫세 자손보다 훨씬 더 숫자가 많았으므로, 그대에게 돌아간 "몫" 외에 추가로 성읍들이 그들이 소유가 되었다. 그 성읍들은 므낫세의 유산에 속해 있었으나, 하나님은 그들의 필요 이상으로 그것들을 베푸셨던 것이다.
그들에게는 그것이 분명 시험거리였을 것이다. 빈곤한 형제들에게 자기들의 풍족한 것을 나누어 줌으로써 자비를 베풀 기회를 주는 것이었으니 말이다.
하나님의 섭리로 인해 "가난한 자들이 항상 너희와 함께 있(마 26:11)도록 되는 한 가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여기서 "항상"을 유념하라. 이는 사회주의나 복지 국가 등이 절대로 보편적으로 영구히 세워지지 않는다는 확실한 암시인 것이다.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수 16 10).
게셀은이 지파의 경계선으로 바다와 가까웠다(3절). 그들이 게셀의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한 것은 유다가 예루살렘을 함락시키지 못한 것(15:63)보다 훨씬 나빴다. 왜냐하면, 유다는 그 일을 시도했으나, 그들은 그 일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이 그 임무를 행하지 않는 구체적인 이유는 기록되어 있지 않다. 어쩌면 비겁함, 게으름, 혹은 다른 특별한 이유였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신명기 20:16의 명령에 불순종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 가나안 족속이 우상숭배를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게 되었다고 암시도 없다. 그러나 이 절 후반부의 기록에서는 그들이 불순종한 것이 탐욕 때문이었음이 분명히 암시되는 것 같다.
"가나안 족속이 오늘날까지 에브라임 가운데 거주하며 노력하는 종이 되리라"(수 17:13).
에브라임 지파는 가나안 족속들을 굴복시키고 노역을 하게 할 만큼 강했으니, 그런 자들을 살려두어 함께 거주하도록 한 일은 변명의 여지가 없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보다, 혹은 이스라엘의 유익 - 이스라엘의 일반적인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참조, 호 12:8) - 보다 그들의 경제적 이득을 더 우선시했다.
그들은 머지않아 이 이교도의 길을 따랐고 그들을 스스로 우상숭배자들이 되고 말았다(삿 17:1-5). 가나안 족속들은 솔로몬의 시대까지도 게셀에 계속 거주했는데, 그 시대에 애굽 왕이 그 곳을 탈취하여 솔로몬과 혼인한 자기 딸에게 예물로 주었다(왕상 9:16, 17).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