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320] 가나안 땅의 분배(수 14:1-16:10)

En Hakkore 2024. 11. 23. 16:58

일곱째, 성도가 마지막 기업에 들어갈 때에 각자가 받을 영광의 차이가 있다.

물론 이 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의로 옷 입는다는 점에서 모두 동등함으로 모두가 동등한 기업을 받는 것이라고 반론을 제기한다. 그러나 이는 설득력이 없다. 이 땅의 삶에서도 성도마다 받는 은혜의 정도가 양상이 다르다.

그러나 그들 모두가 하나님과 동일한 관계 속에 있고, 모두가 그분의 사랑하는 자녀라고 해서, 존귀와 위엄도 동일하게 누리게 될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서조차도 영적인 분량이 모두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 안에 어린아이인 반면에, 어떤 이들은 청년이기도 하고 아버지가 기도하다(요일 2:12-14). 그러므로 어린아이에 속하는 이들은 이 세상에 아무리 오래 남아 있어도 결코, 다른 이들의 수준에까지 이를수가 없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모든 것이 은혜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구별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렇다 모든 것이 은혜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성도가 그 면류관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에 던질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모든 점에서 다 동일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바울이 기뻐하는 그의 면류관은 그의 수고를 기울여 얻은 사람들의 구원에 있다(살전 2:19). 그러나 하늘에 거주하기 될 모든 성도는 다 그런 것이 아닐 것이다.

또 어떤 이들은 영생에 대한 성도의 권리는 중보자 되신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이 있다고 주장한다. 영생이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선물이므로(롬 6:23), 또한 구속함 받은 그리스도의 백성 모두에게 그리스도의 순종이 전가되었으므로, 영광에 있어서도 모두 동등해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요한계시록 14:13은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그들이 수고를 거치고 쉬리니" 라고 말씀한 후에, 다음 곧바로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고 덧붙이고 있다. 주목하시오.

"그들의 행한 일이" 그들의 의롭다 하심의 근거로서 "선행(先行)한다" 고 하지 않고, 그들의 복락의 부차적인 원인들로서 '뒤따른다'("따름이라")고 말씀한다는 점이다.

그들의 행위가 정도가 각기 다르므로, 복락을 얻는 데에 그들이 기여한 정도도 각기 다를 것이다. 그러나 모두가 동일한 사랑으로 사랑받으며, 동일한 부르심으로 부르심 받고, 또한 동일한 기업의 상속자들이므로 결국, 모두가 그 기업을 동등하게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결론지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식의 추론이 무언가를 입증해 준다 해도, 너무 많은 것을 입증해 준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만일 그런 추론이 사실이라면, 모두가 현재에도 영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분의 은사들과 은혜들을 그분의 백성에게 차등적으로 분배하신다는 것은 결코,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구속함 받은 모든 사람은 하늘에서 전적으로 만족하며 완전한 행복을 누리며, 말할 수 없는 기쁨과 충만한 영광으로 즐거워한다. 그러나 각자 축복의 잔이 가득 차게 될 것이지만, 그 잔의 사이즈가 모두 똑같지는 않을 것이다. 모든 성도가 천상의 영원한 복락에 참여할 것이지만, 모든 것이 동등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의 분배에 적합성이 없어질 것이다... 가장 많이 고난을 당하고 수고한 자들에게 높은 영광이 돌아갈 것이다"(헨리 Henry).

이러한 사실 역시 가나안의 땅 분배에서 명확하게 그림자로 나타난 바 있다. 여호수아는 열두 지파에게 모두 통일한 몫을 분배하지 않았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수가 많은 자에게는 기업을 많이 줄 것이요 수가 적은 자에게는 기업을 적게 줄 것이니 그들이 계수된 수대로 각기 기업을 주라"고 명하셨고(민 26:54), 그는 그대로 시행했다.  이 점 역시 영적인 의미가 있고, 또한 우리에게 적용된다.

신자의 행복의 지위는 그의 믿음으로 결정되지만 그 지위에서 그가 누리게 될 행보고의 불량은 그의 믿음의 열매에 달려 있다 오직 믿음만이 그리스도인을 구원시켜 준다 그러나 그의 믿음이 사랑으로 말미암아 풍성하게 역사하는 정도만큼 그의 면류관이 밝기가 결정되는 것이다"(존 베리지[John Berridge: 1716 - 1793], 1774).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