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시리즈/여호수아 강해 (Gleanings In Joshua)

[Gleanings in Joshua 82] 요단 강을 건너다(여호수아 3:7-17)

En Hakkore 2024. 2. 25. 15:06

여호수아의 과거의 신실함에 대한 상급으로, 또한 그의 앞에 닥친 큰 과제를 감당할 수 있도록 그를 더욱 철저하게 구비시키시기 위해,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종에게 특별한 존귀를 덧입히셔서, 권능의 하나님이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그의 후계자에게도 함께 하실 것임을 이스라엘이 확신하게 하셨다(수 3:7).🫰

그러므로 우리는 곧바로 출애굽기 14장으로 생각을 되돌리게 된다. 홍해에서 일어난 사건과 여기 요단 강에서 일어난 사건을 서로 비교하여 여러 대조점과 유사점을 살피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도 교훈적이라 한다. 먼저 그 두 사건의 차이점들을 살펴보자.

첫째, 홍해 사건은 이스라엘이 종노릇하던 집에서 해방된 일을 종결지었고, 요단 강 사건은 약속의 땅으로의 입성을 시작하게 했다.

둘째, 앞의 이적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애굽 사람들에게서 피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뒤의 이적은 가나안 족속들에게 다가가 그들을 정복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셋째, 홍해 사건에서는 여호와께서 강한 동풍이 불게 하셔서 바다가 갈라지게 하셨으나(출 14:2), 요단 강 사건에서는 그 어떠한 수단도 사용되지 않았으니, 이는 그가 수단에 종속되지 않으시며,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에 따라 수단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하신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었다.🍇

넷째, 앞의 이적은 밤에 일어났으나(출 14:21), 뒤의 이적은 밝은 대낮에 일어났다.

다섯째, 홍해에서는 수많은 무리들이 죽었다. 여호와께서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게" 하셔서 "그들의 뒤를 따라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다"(출 14:28). 반명에 요단 강에서는 단 한 사람도 죽지 않았다.

여섯째, 홍해 사건의 경우 바로 직전에 불신앙이 가득하여 모세에게 다음과 같이 불평하던 백성들을 위해 일어났다.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우리에게 이같이 하느냐?"(출 14:11). 그러나 요단 강 사건의 경우는 믿고 순종하는 백성들을 위해 이적이 일어난 것이다(수 2:24; 3:1).

일곱째, 앞의 사건의 경우는 이적을 통해 유익을 얻은 성인 남녀들 중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불신앙으로 인하여 광야에서 죽었으나, 뒤의 사건의 경우는 한 사람의 낙오도 없이 모두가 그들의 "소유를 소유하게" 되었다.

여덟째, 홍해에서는 물이 갈라졌으나(출 14:21), 여기 요단 강에서는 그렇게 되지 않고 오히려 물이 "한 곳에 쌓여 섰다"(수 3:13).

아홉째, 홍해 사건은 신자가 죄에 대해 법적으로 죽는 일이 모형이었으나, 요단 강 사건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법적으로 하나가 되는 일의 모형이다.💕

열째, 그 결과, 전자의 경우에는 사건에 앞서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는 명령이 없었으나, 후자의 사건에는 그런 명령이 베풀어졌다(수 3:5).

열한째, 홍해에서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개입하시는 일을 보고서 이스라엘의 원수들이,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내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고 외쳤으나(출 15:9), 요단 강 사건의 경우에는 "요단 서쪽의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변의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셨음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자손들 때문에 정신을 잃었다"(수 5:1).

열두째, 앞의 사건이 일어난 후에는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으나"(출 14:30), 뒤의 사건이 일어난 후에는 열두 돌을 세워 그 사건을 기념했다(수 4:20-24).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