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eanings in Joshua 80] 요단 강을 건너다(여호수아 3:7-17)
"또 말하되 살아 계신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에 계시사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히위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너희 앞에서 반드시 쫓아내실 줄을 이것으로서 너희가 알리라"(수 3:10).
"살아 계신 하나님"이라는 칭호는 성경에서 이교도들의 죽은 우상들과의 대조를 지적하기 위해 사용되며(왕하 19:4; 살전 1:9), 여기서 여호수아가 그 칭호를 사용한 것은 모두 거짓 신의 무능함과 무가치함을 강조하기 위함이었음이 분명하다.👍
우상들은 전혀 도움을 줄 능력이 없고, 그것들을 섬기는 이들을 위해 이적을 행할 수는 더더욱 없다. 그러므로 이는 우상 숭배의 죄에 빠질 위험이 농후한 이스라엘에게는 경고이기도 했다. 여호수아가 여호와를 "살아 계신 하나님"이라 칭했듯이, 그리스도께서도 자기를 보내신 분이 "살아 계신 아버지"(요 6:57)이심을 인정하셨다.
"또 말하되 살아 계신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에 계시사"
바로 그 다음에 이어지는 진술을 조심스럽게 주목하기 바란다.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히위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너희 앞에서 반드시 쫓아내실 줄을 이것으로서 너희가 알리라."
우리는 여기서 여호수아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이 요단을 건널 길을 여시리라"고 말할 것을 자연스럽게 기대했었다. 그러나 그 대신 그는 "가나안 땅 일곱 족속"(행 8:19)을 정복할 것에 대해 확신을 주고 있다.
왜일까?
요단 강의 이적이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계속해서 강하게 역사하실 것에 대한 신적인 보증이요 확실한 보장이라는 사실을 이스라엘에게 확신시키고자 함이었다. 이스라엘이 초자연적으로 요단 강을 건넌 일은 우리의 중생을 보여 주는 하나의 모형이었다.
중생 시에 우리가 죽음에서 생명에로 옮겨지며 과연 살아 계신 하나님이 우리에 관한 일을 완성시키리라는 것을 그 중생의 경험이 보증해 준다(시 138:8). 🍇
다시 말하면 중생은 우리가 누릴 궁극적인 영화(榮華: glorification)의 오류 없는 보증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여 스스로 가나안 족속을 몰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힘을 기울인 것처럼, 우리의 기업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우리도 정욕들을 죽이고 세상을 이기기 위해 힘써야 한다. (큰 소리로 아멘!)
하지만 이 일은 말하기는 쉬워도 행하기는 어렵다고 대답하는 분도 있다. 사실이다. 우리들에게 주는 영적인 적용을 주의 깊게 잘 살펴보면 성공의 비결에 관하여 지극히 값진 교훈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제 살펴볼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지나친 기대는 하지 말고, 바로 위에서 말씀한 내용과 관련되는 주요 요점들을 정리해 보자.
첫째,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서 행해야 했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그렇게 행해야 한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는 주의 명령이 우리에게 주어졌으니 말이다.
둘째,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계시하신 뜻에 정확하게 순종해야 했다.🫰
그러므로 주의 계명의 길로 걸어감으로써만 우리의 정욕들을 이기고 우리의 소유를 소유할 수 있다.
셋째, 이스라엘은 "언약궤"에 시선을 고정시켜야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께 굴복하고 그분의 정결케 하는 피를-언약궤의 덮개에 형성되어 있는 속죄소를-날마다 사용해야 한다.
넷째, 이스라엘은 여기서 하나님을 "온 땅의 주"(13절)-통치권이 무한하신 하나님-의 성격을 지니신 분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분의 전능하신 능력을 의지하고, 우리를 능히 이기게 하실 그분을 신뢰해야 한다.
Arthur W. Pink 여호수아 강해 p189
● 열왕기하 19장 4절.
"랍사게가 그의 주 앗수르 왕의 보냄을 받고 와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비방하였으니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그의 말을 들으셨을지라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들으신 말 때문에 꾸짖으실 듯하니 당신은 이 남아 있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하소서 하더이다 하니라"
● 데살로니가전서 1장 9절.
"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에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지와"